2024/05/24 3

검찰, '文정부 블랙리스트' 조국·임종석 무혐의 결론

검찰, '文정부 블랙리스트' 조국·임종석 무혐의 결론이보배입력 2024. 5. 24. 14:27수정 2024. 5. 24. 15:40  '기관장 사퇴요구' 고발…강경화·홍남기 등도 무혐의 처분의혹 제기 5년여 만에 사실상 수사 일단락…백운규 등 재판 중'KDI 홍장표 사퇴요구' 관련 한총리·최재해도 무혐의임종석·조국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이도흔 기자 = 검찰이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에게 범죄 혐의점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김상곤 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 등도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겨냥한 검찰 수사는 환경부와 산업부 등 일부 부처 수장들을 ..

틸로빠의 여섯 가지 가르침

틸로빠의 여섯 가지 가르침  티베트 불교 교파 캬규파의 창시자 나로빠에게 그의 스승 틸로빠는 많은 가르침을 주셨는데, 그 중 불법공부(마음공부)에 대한 핵심인 여섯  가지 가르침이 유명하다.  첫째, 이미 지나간 일을 기억하지 말라, 둘째 앞으로 다가올 일을 상상하지 말라, 셋째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서도 생각지 말라, 넷째  어떤 것도 탐구하거나 머리로 헤아리지 말라, 다섯째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조작하거나 만들어내지 말라, 여섯째 그냥 그저 쉬어라다.  이 여섯 가지 가르침은 아주 단순하지만, 마음공부(불법공부)의 핵심을 아주 적절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사람들이 마음공부에 대해 주의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잘 드러내 주고 있는 것이다.  먼저 지나간 일을 기억하지 말고, 앞으로 다가올 일을 ..

법문을 들으면 들을수록 더욱 '모를 뿐'임이 분명해 집니다

법문을 들으면 들을수록 더욱 '모를 뿐'임이 분명해 집니다  제가 설법을 할 때나 글에서나 '모를뿐'이라는 말을 강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마음 공부는 머리로 법문을 듣고 이해하는 공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법문을 듣고 그 내용을 머리로 이해하고, 정리하고, 체계화하며, 내가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불교 경전을 대입해 보아서 딱딱 들어맞을 때 느끼는 쾌감 같은 것을 마음 공부라고 여기면 안 됩니다.  허공에 도장을 찍듯, 마음 공부는 하되 한 바가 없어야 하고, 공부를 하지만 그 어떤 것도 붙잡아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좋은 법문일지라도 그것을 내 것으로 붙잡아 틀을 정해 놓고, 거기에 대입시켜 볼 어떤 기준점을 만들어 놓으면 안 됩니다. 방편으로 다양한 설법을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