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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현 정권 5년을 '네트워크마케팅' 정착의 5년으로 만들것이다"

장백산-1 2009. 9. 23. 13:01

" 노무현 정권 5년을 네트워크마케팅 정착의 5년으로 만들 겁니다 "



“2002년은 유난히 구치소 출입이 잦았습니다. 마치 제가 붙들려 다닌 사람처럼 들리겠네요! 다름이 아니라, (사)네트워크마케팅기업협의회의 2대 회장이 된 이래 검찰에 의해 구속된 회원사 대표를 면회 다니느라 분주했기 때문이에요. 네트웍 관련 업계지의 모 기자가 저에게 전화를 걸었다가 ‘나, 지금 구치소에 와 있는데요!’라는 답변에 오해를 산 일이 있었지요. 자초지종을 듣고 난 후, 서로 허∼허 하고 웃긴 했지만 말입니다.
아주 뜻깊게 보낸 1년을 구치소 얘기부터 하는 데에는 다른 뜻은 없습니다. 아직까지도 네트웍 업계에 건전한 사업풍토와 문화가 형성되지 못한 것이 아쉬울 뿐입니다. ‘좀더 네트웍 업계가 각성하자’는 뜻이 담겨 있기도 해요.


반면, 작년 한 해는 좋은 일도 많았습니다. 첫째, 협의회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으며, 회원사가 점차 늘어나 협의회가 활성화되었다는 것이죠. 네트웍 업계 총매출액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는 소식도 기쁜 일입니다. 새 정부가 출범을 준비하는 기간 내내 ‘네트웍 업계의 육성정책’이란 말도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습니다”
김재원 회장은 ‘방판법 개정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공정거래위원회 면담 2회’, ‘대검찰청 방문 5회’, ‘회원사 행사 참여 격려사 및 축사 16회’, 구속 회원사 대표 면회를 위한 ‘구치소 방문 8회’ 등 협의회 활동의 각종 기록을 세웠다.

“방판법 개정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은 네트웍을 살리는 길입니다”
“100만인 서명운동은 네트웍 업계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운동인데, 사업자들의 소극적인 움직임이 좀 아쉽습니다. 업계의 발전은 네트웍 기업과 네트워커가 짊어져야 할 사명이라고 생각해요. 정부가 도맡아서 해줄 것이라고 방관해서는 안됩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이 21세기 신유통으로서 그 자리매김을 하기 위한 정책적 변화의 대응책을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그 한가지가 바로 새 정부에 ‘네트웍 육성정책을 위한 제안서’를 제출하는 것이죠. 네트워크마케팅이 유통의 한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 정부의 네트웍 정책을 우리 스스로가 주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떴다방’과 ‘피라미드 피해 사례’가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되면서 네트워크마케팅의 이미지가 실추된 것이 사실이며, 그동안 정부차원의 지원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출마 전 ‘당선 후, 3년 안에 네트웍 육성정책을 실시하겠다’는 공약을 받아낸 것이 가장 큰 보람이에요”


김 회장은 영향력 있는 정계, 재계 등 300여 명의 사회 각 급 지도자층과 최근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심도 있는 얘기를 나눠 보았다고 한다. 하지만 그에게 되돌아온 답변은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업이 아닙니까?”라는 말. 그는 “잘못된 사업 형태는 반드시 처벌당해야 마땅하다. 그러나 우선 구속시키고 보자는 식의 수사관행 및 관할관청 주무부서의 부당한 처사로 네트웍 종사자들이 구속되는 사례는 정말이지 억울하다. 기존 잘못된 관행들이 하루 속히 사라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2002년 7월에 개정된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은 개악”이라며 “일례로 처벌규정이 3년에서 5년으로 늘어났다는 조항 하나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네트웍 산업의 육성을 위한 것이 아닌 오히려 퇴보를 부추기는 일이 됐다”고 아쉬워했다.

“네트웍 기업문화를 창조하는 네트워크마케팅기업협의회가 되겠습니다”
“협의회가 네트웍 업계의 전망을 유도할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우선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바꿔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기존 대형할인시장·백화점에서 하던 유통방식을 네트웍화 시키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네트웍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전환시키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협의회 회원사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협의회는 일종의 로비단체의 역할을 해야 해요. 부정적인 개념의 ‘로비’와는 달리, ‘대정부 전략적 홍보활동’의 의미가 강합니다. 로비력과 홍보력을 갖추면 기존 부정적인 네트웍의 이미지를 쇄신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네트웍 업계 종사자들은 정부의 의식 속에 조금이나마 네트워크마케팅을 심어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업계 전체가 협의회의 활동에 뜨겁게 호응해 주어야 할 때입니다”
김재원 회장은 늘 도전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새 정부 출범에 맞추어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5000명을 대상으로 정부당국의 계몽을 위한 네트웍 교육·계몽 책자를 만들어 보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대선 때 여성정책특보로서 공약을 얻어냈던 열의를 발휘해, 정부로부터 확고한 지원육성 방안을 얻어내겠다는 의지다.
그는 “작년에 일명 도박산업이라 할 수 있는 복권, 경마, 경륜, 카지노 등으로 11조가 날아갔다. 그로 인해 정부가 거두어들인 재정수입(세금)만해도 2조8000억원이며, 그 피해액은 5조5000억원에 이른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정당한 방식의 산업으로 이미 인정받았는데, 정부가 유독 네트워크마케팅을 엄격하게 규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02년 네트웍 총매출액이 5조21억원이었고, 그중 피해액은 10%도 안될 것이다. 오히려 정부가 지원해야 할 산업은 네트워크마케팅이다”라고 설명한다.
“대부분의 네트웍 기업들이 좋은 이미지를 굳히지 못한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대표이사와 임직원의 위기관리능력 부재에서 찾을 수 있다”는 김 회장은 “회원사에 한해 사업자가 아닌 일반직원을 대상으로 ‘위기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준비중에 있으며, 3∼4월경에 실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현재 직접판매공제조합과 특수판매공제조합으로 양분화된 공제조합이 단일화되어야 하며, 재무부처 장관이나 경제 부총리 출신을 조합의 이사장으로 영입해야 한다”고 말하며, “공제조합은 금융산업의 하나다. 은행·보험·신용보증기금 등을 잘 파악하고 있는 인재를 조합에 두는 것이 업계의 위상을 높이는 일이며, 조합의 원활한 자금융통을 위한 방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여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