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향기 메일

'깨달음' 참된 행복의 길 [단일문화원 김백호]

장백산-1 2011. 1. 29. 19:58


  요즘은 달리기 경주를 하는 것처럼 막무가내로 앞으로만 달려 나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만약 그들 중에 한 사람을 붙들고 “당신은 어느 곳으로 달려가고 있는가?” 하고 물으면 “다른 사람들이 달려가는 그 곳이요.”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들이 달려가는 곳은 바로 돈과 명예와 지위가 보장된 그 자리이다.  그들은 그 곳으로 마냥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묻고 싶다.  “그대들이 달려가는 그 곳에 도달하면 정녕 행복할 것인가?” 하고 말이다.

 

  내가 이런 물음을 던지는 이유는 그들이 바쁘게 쉬지 않고 달려가는 모습이 너무 무모하고 연민의 정이 느껴져서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가정과 이웃을 버리기도 하고 자연과 사회를 파괴시키기도 하는데 과연 그들이 목표에 도달하였다고 하더라도 자연과 사회가 파괴되고 가정과 이웃이 떠나가 버린 그 곳에서 무슨 행복을 느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서이다.

 

  나는 그대들에게 자신이 지금 어느 곳으로 달려가고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달려가고 있는지 한 번쯤 살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대들이 달려가는 그 곳이 정녕 행복을 얻는 길이 아니라면 그 곳에 도달하여 후회할 것이 아니라 지금 곧 그 방향을 바꿔 달리길 권한다.  열심히 달려 목표에 도달했을 때 참다운 행복을 누릴 그 길을 달려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