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흘러야 제 맛이 나지 고여 있는 물은 맑은 영혼/의식/마음을 간직하지 못합니다. 世上事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연/의식/마음 따라서 잘 흘러 흘러 가야지 자꾸 어딘가에 머물러 고여있으면 안 됩니다.
因緣/意識/마음이라는 것이 固定된 實體로 늘 그대로이던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인연/의식/마음이라는 波動하는 에너지情報體는 끊임없이 波動하면서 흐르고 變化해 가는 것을 生命으로 합니다. 그래서 인연/의식/마음의 投映物인 이 世上도 變化하는 것을 그 屬性으로 하지요.
諸行無常이라고 하지 않던가요. 諸行이란 무었인가요? 바로 인연/의식/마음이라는 波動하는 에어지정보체의 끊임없는 흐름과 변화하는 行爲를 말합니다. 無常이라는 것, 변화한다는 것은 참 아름다운 일입니다.
그러나 인연/의식/마음의 끊임없는 흐름과 그 변화를 거부하고 그 것을 딱 붙잡으려고 하면 집착하려고 하면 바로 그때부터 宇宙法界/世上의 에너지 循環이 막히게 됩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우리 몸에 혈액도 전신을 계속 잘 흘러야 하고, 대지의 물 또한 계곡에서 시내로 강으로 바다로 계속 잘 흘러야 하는데 어느 한 곳에 머물게 되면 몸의 파동하는 의식에도 이상이 오고, 물의 파동하는 의식 또한 썩어들게 마련입니다.
세상/우주법계의 이치가 그래요. 물 흐르듯 인연/의식/마음의 흐름과 변화에 내맡기고 자연스럽게 흘러 흘러가야 하는 거지요. 우리 마음/인연/의식도 끊임없이 파동하는 에너지정보체이기 때문에 이처럼 자유롭게 흘러 흘러 갈 수 있어야 합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우리 마음/의식/인연이란 한순간도 머물지 않고 계속해서 이리로 저리로 옮겨 다닌단 말입니다.
마음/의식/인연은 날뛰는 원숭이와 같고 날뛰는 말과 같아서 잠시라도 가만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계속해서 흐르고 변화하면서 움직입니다. 항상 머무르지 않고 변화하면서 흘러가지요. 이 머무르지 않고 변화하는 흐름에 온전히 우리를 내맡기고 그 변화하는 흐름을 잘 지켜볼 수 있어야 합니다.
머물지 않고 날뛰는 이 마음/의식/인연을 잘 지켜본다는 말은 한시도 머무르지 않는 그 마음/의식/인연의 변화의 흐름에 온전히 내맡기고 함께 흐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의식/인연이 머물지 않고 늘 변화하고 흐르니, 그 변화하고 흘러가는 마음/의식/인연을 觀한다는 것은 어디에도 어느것에도 '머무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의식/인연을 내더라도 이처럼 머무르지 않고 계속 흘러야 합니다. 머무르지 않고 게속 잘 흐르려면 잘 觀할 수 있어야 하지요. 이처럼 잠시도 머물지 않고 항상 변화하며 흐르는 의식/마음/인연을 잘 지켜보지 못하면 원숭이처럼 날뛰고 말처럼 겅중거리는 마음/의식/인연에 휘둘리고 휩쓸리게 마련입니다.
마음/의식/인연의 변화와 흐름을 잘 지켜보아야 어디에도 머무르지 않고 그 변화의 흐름을 타고 잘 흐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온전히 깨어 있으면서 머물지 않는 것이지요.
마음 낼 것 다 내고도 그 마음/의식/인연의 변화와 흐름을 잘 지켜볼 수 있다면 머무르지 않고 함께 잘 흐를 수 있습니다. 그 마음/의식/인연을 타고 늘 함께 그 변화에 따라 흐르세요. 바르게 觀察하면서 그저 이 波動하는 의식/인연/마음의 변화의 흐름에 온전히 내맡기고 함께 흐르면 되는 것입니다.
법상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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