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계의 근본취지[受菩薩戒法序] 강의 14
如末利夫人은
惟酒為戒하고
仙豫大王은
惟利惟慈니라
[원문]
예컨대 말리부인은 오직 술을 만드는 것으로서 戒를 삼았다. 또 선예대왕은 오직
사람들에게 利益한 일과 오직 慈悲를 베푸 일을 戒로 삼았다.
[해설]
앞에서 “보살이 유정(有情)들을 饒益하게 하는 戒는 다만 중생들을 제도하고 사람들을
이익하게 할 뿐이다.”라고 하면서 말리부인의 예를 들고 있다.
말리부인은
부처님 당시에 파사익왕의 부인이며 또한 승만부인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일찍이
불교에 대한 신심이 돈독하여 계를 받고 수행에 열중하였으나 남편인 파사익왕이
항상
술 마시기를 좋아하였다.
파사익왕은
술에 취하면 천하의 호인이 되어 정치를 잘하고 사람들을 대단히 너그럽게
대하다가
만약 술이 깨면 화를 잘 내고 옹졸하며 걸핏하면 사람들을 죽이는 일을 자주
저지르기
때문에 왕비인 말리부인의 상심과 고민은 이루 말로 할 수가 없었다.
형식적인
계율에는 술집만 손가락으로 가리켜도 5백 생을 손가락 없는 과보를 받는다고
되어있다.
그 서릿발 같이 무서운 계를 지키자니 왕에게 술을 줄 수가 없고, 술을 주지
않으면
매일 살인을 하니 참으로 난감한 일이었다.
그래서
부처님께 이러한 사정을 말씀드리니 “그대는 술로서 계를 삼아라. 더욱 독한
술을
만들어 매일 매일 왕에게 취하도록 하는 일로서 술 마시는 계를 지키는 것으로 알라.”
고
하였다.
진정한
계란 이와 같은 것이다. 부처님의 계, 즉 보살계란 보다 더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에
보탬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앞에서 “보살계란 오직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주고 제도하는 것으로서 근본을
삼는다.
형식에만 국한하여 집착하는 소승들의 계율과는 같을 수 없다.”라고 하였다.
또
선예(仙豫)대왕의 예를 하나 더 들고 있다. 菩薩戒의 根本精神은 역시 같다. 선예대왕은 북본대반열반경
제12권 제7 성행품에 나오는 이야기다.
“가섭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보살이 아직 부동지(不動智)에 머물지
못했을
때, 계율을 깨끗하게 가지다가도 어떤 인연으로 파계하는 일이 있습니까?’
‘선남자야,
보살이 不動智에 머물지 못하였을 때에는 因緣이 생기면 破戒할 수 있는 것이다.’
가섭이
공경스럽게 물었다. ‘어떤 것이 그런 因緣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가섭아, 만일 보살이 破戒하는 因緣을 가지고 다른 이로 하여금 大乘經典을
받아 지니고 좋아하게 하며, 또 그로 하여금 대승경전을 읽고 외우고 通達하고 쓰게
하여 다른 이에게 宣傳하여, 最上의 깨달음에서 물러가지 않게 할 줄을 안다면 이런 因緣으로
破戒하게 되는 것이다.
그때
보살이 生覺하기를 '내가 차라리 한 劫이나 되는 세월을 아비지옥에 들어가서 그 罪報를
받을지언정, 이 사람으로 하여금 最上의 깨달음에서 물러나지 않게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가섭아, 이런 因緣으로 菩薩마하살이 깨끗이 지키던 계율을 깨뜨릴 수 있는
것이다.’ <중략>
내가
오랜 옛날에 염부제에서 큰 나라 임금이 되었으니 이름이 仙預였으며, 대승경전을 사랑하고
공경하여 마음이 순일하고, 나쁜 생각과 시기하는 마음과 아끼는 생각이 없었으며,
입으로는 사랑하는 말과 착한 말만을 하였고, 몸으로는 빈궁하고 고독한 사람들을
거두어 보호하였으며, 布施하고 精進하기를 쉬지 않았다.
그때는
부처님이나 成聞이나 緣覺이 없었으므로, 나는 大乘 방등경전을 좋아하면서도
12년
동안 바라문을 섬기면서 필요한 것을 그들에게 供養하였다.
12년
동안 布施하기를 마치고, ‘당신들은 이제 최상의 깨달음에 대한 마음을 내십시오.’라고
말하였더니, 바라문이 대답하기를 ‘대왕이여, 菩提의 性稟은 있는 것이 아니며, 대승경전도
역시 그러한데, 대왕은 어찌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虛妄하게 하려 합니까?’ 라고
하였다. 선남자야, 내가 그때 大乘을 所重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바라문이 방등경을 비방하는
것을 듣고 즉시 그의 목숨을 끊었다.
그러나
선남자야, 그때부터 이런 因緣으로 地獄에 떨어지지는 않았다. 선남자야, 大乘을 옹호하는
것은 이렇게 限量없는 勢力이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了旨는
이렇다. 대왕이 대승경전을 비방하는 소리를 듣고 그 비방하는 사람을 바로 죽였다.
그러나 그 因緣으로 地獄에 떨어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大乘法을 옹호하는 것은 限量없는 큰 힘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大乘法이란
무엇인가? 菩提心이며 佛心이며, 그 思想을 널리 가르치는 가르침까지를 大乘法이라
한다. 그리고 菩提心과 佛心이란 '사람이 부처님이라는 취지이다'.
華嚴經에서도
언급했듯이 “마음과 부처와 중생 이 셋은 差別이 없어서 똑 같은 것이다.”
라는
事實은 絶對的으로 變할 수 없는 原則이다.
이러한
理致를 널리 傳播하는 大乘法은 이와 같은 理致를 모르는 사람의 한 生命보다도 더
소중하다는 것이다.
내
生命이 곧 眞如佛性의 無量功德의 生命이라는 事實을 알고 널리 傳하는 일은 그만치 값지고
중요한 일이다. 선예대왕은 오직 사람들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利益되게 하고 더
널리 慈悲로서 베풀 수 있는 길을 선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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