因緣이란 그저 因緣일 뿐.. 정목스님
인연이란 그저 인연일 뿐
악연도 선연도 없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불교 용어를 흔히 쓰게 됩니다.
"야단법석"이라는 말도 그 가운데
하나지요.
이 말은 야외에서 法席,즉 法의 자리를 편다는 뜻으로
매우 분주하고 정신없이 소란을 피우는 것을 뜻합니다.
불교 용어뿐 아니라
기독교 용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일을 자기가 책임지고 하겠다는 표현을
흔히"내가 十字架를 지겠다"라고 하지요.
그 밖에 불교 용어인 前生, 輪廻, 業,등의 말은
불교 신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쉽게 쓰는 말입니다.
"모든 게 내 탓이야, 다 내 業이지 뭐"라는
표현으로도 쉽게 접할 수있는 표현이지요.
業이라는 말은 우리의 無意識 속에 뿌려 놓은 씨앗 같은 것입니다.
無意識 속에 뿌려진 채 잠복해 있던 業의 씨앗은
어떤 계기에 의해 因緣을 만나면 꽃망울을 터뜨리게 됩니다.
그 꽃망울은 좋은 것이건 나쁜 것이건
하나의 結果를 낳는 것이지요.
業을 짓기 전에 因緣을
어떻게
맺어야 하는지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因緣 또한 알고 보면 내
마음이 만드는
내 마음이 끌어당기는 에너지에 의해
이렇게도 저렇게도 모양을 바꾸는
것이지요.
지금 악연을 만났다고 생각하면
먼저 그 악연이
누구에 의한 것인지 차분하게 살펴보십시오.
인연이란 그저 인연일
뿐입니다.
악연도 선연도
내가 어떻게 마음먹고
어떻게
마음을 부리고,
어떻게 인연을 이끌어 나가느냐에 따라
결정되지요.
ㅡ 정목스님의 "마음 밖으로 걸어가라"
중에서-
因緣이 다하는
때
/ 금해
스님
누구나 인연이 있어 만납니다.
악연이든, 선연이든 인연은 내게서
비롯됩니다.
내가 갚아야 할 인연도,
또는
내가 받아야 할 인연도,
또는 서로서로 주고 받아야 할
인연도
새로 시작하는 인연도
모두 내게서 시작합니다.
떼어내려고 애써도,
주고 받음이
사라지지 않으면
끈질기게 내게 붙어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의 인연이 다하면
묶어두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저절로
멀어집니다.
인연이 다하여 헤어질 때는
그때는 마음에 서운함이나 미움이나
또는 사랑이나 슬픔이나
그 어떤
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언제 그 인연이 갔는지도 모르게
어느 사이 멀어져 있을 뿐입니다.
지금 인연있는 그들에게
열심히
갚으세요.
받는 것보다 갚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음에 갚을 것이 생기는 것 보다는
지금 갚아버리는게 낫거든요.
억울하다는 생각, 원망이나 기쁨이나 슬픔도
모두 거두고
그냥 인연이 다 할
그때까지
어느 사이 서로 멀어져 있음을 볼때
까지
그냥 빚을 갚을 수 있는
이 생의 나의 능력을 대견해 하며
기쁨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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