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능가경 총품(總品) 19. 제법무상(諸法無相) 원오스님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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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능가경 총품(總品)
원오스님게송
19.
제법무상(諸法無相)
如彼諸法住 智慧者能見 法體不如是 以諸法無相 여피제법주 지혜자능견 법체불여시 이제법무상 愚癡人見鐵 分別以爲金 非金而見金 外道取法爾 우치인견철 분별이위금 비금이견금 외도취법이 本無言始生 始生後還滅 從因緣有無 此說非我敎 본무언시생 시생후환멸 피인연유무 차설비아교 無始無終法 無始是相住 以世間住相 邪覺者不知 무시무종법 무시시상주 이세간주상 사각자불지 過去法是有 未來法非無 現在法亦有 不應言法生 과거법시유 미래법비무 현재법역유 불응언법생 轉時及行相 諸大及諸根 虛妄取中陰 若取非覺者 전시급행상 제대급제근 허망취중음 약취비각자 一切佛世尊 不說因緣生 因緣卽世間 如乾闥婆城 일체불세존 불설인연생 인연즉세간 여건달바성 但法緣和合 依此法生法 離諸和合法 不滅亦不生 단법연화합 의차법생법 이제화합법 불멸역불생 鏡及於水中 眼及器摩尼 而見諸鏡像 諸影像是無 경급어수중 안급기마니 이견제경상 제영상시무 如獸愛空水 見諸種種色 種種似如有 如夢石女兒 여수애공수 견제종종색 종종사여유 여몽석여아 저렇게도 일체법과 같이하여 머문다면 혜안있고 지혜있는 자들만이 보이리니 일체제법 법의체가 이와같지 않았음은 모든법의 실제모양 원래없기 때문이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쇠덩이를 보고서는 이를능히 분별하여 금이라고 하였듯이 금덩이가 아닌것을 금덩이로 보았듯이 외도들이 일체법을 취함들도 그와같다 본래없음 本無인데 처음생한 거다하고 처음생긴 그이후에 또한이것 멸하며는 인연따라 있음이다 없음이다 하는구나 인연유무 이런말은 나의교법 아니로다 처음생과 종말들이 원래없는 법으로서 이와같은 모양들에 머무름이 없었나니 세간속의 일체법의 머무르는 모양이란 삿되이도 깨달음을 알지못한 때문이네 과거지난 제법들도 또한있는 것일거며 미래세의 일체법도 없는것이 이아니며 현재세의 일체법도 또한여기 있으리니 마땅히도 法生한다 말을하지 못하리라 轉變하는 시간속의 行相들과 모든大와 여러감관 根識으로 허망하게 中陰취해 만약覺者 이아니면 일체佛과 세존께서 인연으로 생긴다고 말씀하지 않으리라 인연들이 그게바로 일체세간 그것이니 건달바의 城과같은 허망환영 같은거네 다만법과 인연화합 법에의해 법생기니 모든화합 법떠나면 滅도生도 아니라네 두루비친 거울속과 물속에서 화합하여 두루비친 眼과그릇 허망하온 摩尼에서 모든형상 비추이는 모양들이 보이지만 일체모든 影像이란 원래없는 것이라네 들짐승이 헛되이도 맑은물에 愛着하듯 형형색색 여러가지 모양色깔 보고서는 여러모양 형상들이 있는듯이 보이듯이 헛된꿈과 돌로만든 石女와도 같은거네
***본불본락(本佛本樂) 하옵소서! ()()()***
***화엄동산에서 무명 납승 원오스님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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