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 - 나를 알고 이해하는 21가지 방법

장백산-1 2017. 5. 4. 11:59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 - 나를 알고 이해하는 21가지 방법



 저 자 : 김정수
 출판사 : 원앤원북스

 작품 소개

나를 알고 이해하는 21가지 방법, 잃어버린 나를 찾아 떠나는 마음여행, 나는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가? 나는 정말 나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었던 내가 진짜 나가 아니라면,


그렇다면 진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누구인지 혼란스럽고, 수많은 콤플렉스로 인해 매사에 부정적이고, 대인관계에 문제만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원인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심리학적인 처방을 담고 있다. 저자는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제대로 된 마음의 여행을 떠날 것을 당부한다. 


저자가 말하는 마음여행의 핵심은 편협한 자아에서 벗어나 내면의 근원적 존재인 자기(自己), 즉

진짜 나를 느끼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고, 내가 몰랐던 나를 알고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파헤치는 ‘가짜 나’의 얼굴은 다양하다. 내면에서 올라오는 진짜 감정이나 진짜 생각대로 행동하지 못하는 나, 다른 사람의 요구에만 맞추려고 하는 나, 매사에 불안한 나, 불만으로 가득 차 있는 나. 이러한 ‘가짜 나’가 나를 지배하기 시작하면 자아(自我)가 왜곡될 뿐 아니라 삶도 왜곡된다. '가짜 나'는 반드시 문제와 증상을 만들어 낸다. 


그런데도 왜 사람들은 나의 참모습을 모르고 살아가는가? 겉모습으로 나타나는 가짜 나를 진짜 나인 양 살아가는가? 저자는 그 이유를 건강하지 못한 자아의 존재에서 찾는다. 작은 자아, 즉 小我에서 벗어나 내면의 나, 진짜 나가 주는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느껴야 한다. 자기를 깨닫고 그동안 너무 힘들었을 상처받은 자아를 위로할 때 내면의 긍정성과 사랑을 느낄 수 있다.

 저자 소개

나는 왜 불안과 결핍감에 시달리는가? 
나도 모르고 있는 나의 마음 들여다보기!

저자는 어려울수록 작은 나, 자아에 의지하지 말고 자기, 내면의 진짜 나를 찾을 것을, 잃어버린 나를 찾아 마음여행을 떠날 것을 당부한다. 이 책에사 말하는 여행지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여행지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 이 세상이다. 겉으로는 풍요롭기만 한 것 같지만 마음 속불안과 우울을 호소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갖가지 스트레스와 중독 등 정신적인 문제가 많은 이 세상, 현실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무엇인지 돌아본다. 


두 번째 여행지는 자아의 세상이다. 우리 인간들이 삶의 주체라고 믿고 있는 ‘나’라는 의식과 '나'라고 여기는 생각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발달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자아는 어디에서 시작되며 어떻게 성장하는지, 왜 자아는 고통을 겪는지에 대해 돌아본다. 


세 번째 마지막 여행지는 자기의 세상이다. 자아를 넘어서 더 넓고 깊은 존재의 땅인 자기, 즉 진짜 나의 세상을 돌아본다. 존재의 근원, 존재의 본질인 자기란 무엇이며, 자아의 세상과 자기의 세상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자기의 세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자아의 세상을 넘어서 자기의 세상으로 가기 위해선 내면을 충분히 의식해야 하는데, 그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소개한다. 또한 결핍감과 열등감, 좌절과 고통, 병적 자아애, 중독, 갖가지 생각들, 대인관계 등의 장애물에 대해 살펴보고, 장애물을 넘어가는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마음여행을 즐긴다면, 가짜 나를 버리고 나라는 존재의 진짜 주인, 진짜 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지은이의 말 나를 찾아 떠나는 마음의 여행
PART 1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들
PART 2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
PART 3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