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안수정등화(岸樹井藤話)의 사람과 인생 비유

장백산-1 2017. 8. 16. 18:18

안수정등화(岸樹井藤話)의 사람과 인생 비유


불교경전에 인생사의 무상함과 인간의 어리석음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비유가 있습니다. 안수정등화

(岸樹井藤話)입니다. 안수정등 이야기는 빈두로돌라사 위우타연왕설법경(賓頭盧突羅사 爲優陀延王

說法經)이라는 경전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설화를 기본으로 조금씩 변형된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으나 기본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전개됩니다.


우타연왕(優陀延王)을 위하여 빈두로돌라사 존자(尊者)는 이렇게 말한다.


"대왕이여, 옛날 어떤 사람이 광야(廣野)를 헤매고 있었습니다. [그 때] 크고 사나운 코끼리를 만나 

쫓기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코끼리를 피해 미친 듯이 달렸으나 의지할 곳이 없었습니다. [때마침] 

언덕 위에 있는 우물을 발견한 [그는] 곧 [우물 속으로 드리워진] 등나무 뿌리를 잡고 우물 속으로 

들어가 숨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매달려 있는] 등나무 뿌리를 흰 쥐와 검은 쥐가 [번갈아 가며]이빨로 갉아대고 있었

습니다. 그리고 우물의 네 벽에는 네 마리 독사가 있었는데 그 사람을 물려고 했습니다. 또 이 우물 

밑에는 큰 독룡(毒龍)이 한 마리 있습니다. [그 사람은] 네 벽에 있는 네 마리 독사와 우물 아래 있는 

독룡이 무서워서 벌벌떨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매달려 있는 등나무뿌리는 [뽑힐 듯이] 흔들리고

[그 때] 등나무에 매달려 있는 벌집에서 꿀 세 방울이 그의 입속으로 떨어졌습니다.


그 때 등나무가 움직여 벌집을 무너뜨렸습니다. 벌들이 날아와서 그 사람을 마구 쏘았습니다.

[그사이] 들에 불이 일어나 [그가 매달려 있는] 등나무를 태웠습니다.


-중략-


대왕이여, 광야(廣野)는 생사(生死)를 비유하며, 그 남자는 범부(凡夫)를 비유하며, 코끼리는 인생의

무상(無常)을 비유하며, 언덕 위의 우물은 사람의 몸을 등나무뿌리는 사람의 목숨을 비유합니다.

흰 쥐와 검은 쥐는 밤과 낮을 비유하고 [그 쥐들이] 등나무뿌리를 갉아대는 것은 [사람의 목숨이] 단

한 시도 쉬지 않고 순간순간 점점점 줄어드는 것을 비유합니다. 우물 속 네 벽에 있는 네 마리 독사는 

육신을 이루고 있는 地水火風 사대(四大)를, 꿀은 오욕락(五欲樂)을 비유하며, [그를 쏜] 뭇 벌들은 

분별 망상 번뇌등 나쁜 생각과 견해(見解)를 비유한 것입니다. 또 들불(野火)이 타는 것은 늙음을 비유

하고 우물 아래 있는 커다란 독룡은 죽음을 비유한 것입니다."


이렇듯 인간의 삶, 인생은 무상하기 짝이 없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사람으로 태어났으나 이 세상 모든 

것이 無常하여 의지할 만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무상한 현실을 벗어나 진리를 찾아 헤매기도 

하고 무상함을 피할 은신처를 구해보기도 하지만 그곳이라고 쉴만한 곳이 못됩니다. 밤낮으로 시간은 

쉬지않고 흘러 점점 죽음이 가깝게 다가오고 물(水)과 음식물(地)과 공기(風)와 햇빛(火)에 의지해야 

유지가 되는 육체는 언제 어떻게 어떤 상해를 입을지 알 수 없습니다. 거기다 하루에도 오만가지 올라

오는 분별 망상 번뇌 생각은 어찌나 사람들을 괴롭히는지 늘 마음이 산란하여 안정을 찾지 못합니다.

그 와중에도 재물을 얻거나, 명예를 얻거나, 성적 욕구가 만족되거나, 음식을 배부르게 먹거나, 단 잠을 

자면 좋아하고 즐거워하며 늘 다섯 가지 즐거움 이것을 기대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보통의 사람들이 사는 인생의 모습입니다. 잠시잠깐 벌꿀의 단맛이 위로를 주나 곧 

분별 망상 번뇌와 갈등에 빠집니다. 들판에 성난 코끼리 떼가 달려들어 우리를 짓밟으려는 것처럼 이

세상은 사람들을 가만히 놓아두지 않습니다. 시간은 세상사에 무심한 듯 쉬지 않고 흘러가 사람들을

죽음 앞으로 데려가며, 그런 상황에서도 다섯 가지욕망은 쉬도 때도 없이 일어나 마음을 괴롭힙니다.


문득 이 세상, 시간, 욕망, 몸, 탄생, 삶, 인생, 죽음이 모두 텅~빈 바탕마음에서 일어난 幻想과 같은 일

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실제로 이 세상 그 모든 것을 幻想으로 받아들이기는 참으로 쉽지 않습

니다. 텅~빈 그 바탕마음이 곧 분별 망상 번뇌하는 이 인간마음이어서 이 텅~빈 바탕마음에서 안수

정등이라는 이야기를 비롯해 분별되어 드러나는 이 세상 모든 것이 바로 이것이라는 깨달음은 미약하고

여전히 예전에 살아오던 습관대로 고요하면 머물고 싶고 시끄러우면 멀리 피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세속적인 욕망에서도 쉽게 놓여나기 어렵지만 고요와 평화 일없음에 대한 욕망이 너무나도 큽니다. 

그래서 산란하고 부정적인 경계를 만날 때마다 고요하고 긍정적인 경계를 그리워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요하고 긍정적인 경계에 대한 집착이 사람들을 더욱 산란하게 만드는 줄은 모릅니다. 안수정등화의 

사내가 코끼리 떼의 핍박을 피해 고요한 우물 속으로 뛰어들었으나, 거기에는 더한 두려움이 도사리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안수정등화 속의 사내는 삶의 모든 것이 정말 아무것도 아닌 마음 하나라는

사실에 어두웠습니다. 그래서 코끼리 떼의 습격을 피해 자신을 보호해 줄 것처럼 여겨지는 우물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큰 재앙이었습니다.


이 세상으로 드러나는 모든 無常한 것들이 바로 곧 虛空과 같은 텅~빈 바탕마음에서 드러난 幻想과 같은 

일입니다. 이 사실을 깨닫는다면 코끼리 떼의 들판이 바로 코끼리 떼를 피할 자리입니다. 불길이 타고 

있는 그 들판이 바로 불길을 피할 안식처입니다. 이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사내는 정신없이 이리저리 

안식처를 찾아 헤맨 것입니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찾아 간 곳, 우물속에는 더욱 더 큰 두려움들이

여기 저기 도사리고 있습니다. 사내는 그것도 모른 채 그곳 꿀의 단맛에 빠져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히려 들판을 피해 달아나던 때보다 더 큰 괴로움을 받는 줄 모르는 것입니다. 산란하고 시끄

러운 경계는 머물려고 하지 않지만, 고요하고 즐거운 일은 더욱 집착하여 生死라는 幻想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부정적인 경계보다 긍정적인 경계가 더욱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등나무가 서로서로 이리저리 얽히고 설킨 것 같은 삶의 갈등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단박에 모든 마음을

모든 분별 망상 번뇌를 쉴 수 있어야 합니다. 바로 발 딛고 서 있는 눈앞 지금 당장 여기 이 순간 이 자리가 

모든 분별 망상 번뇌가 사라진 자리, 해탈의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노 선사(禪師)에게 물었습니다. "세상이 이리 뜨거운데 어느 곳으로 피해야 합니까?"

"물이 펄펄 끓는 가마솥 속과 이글이글 불타는 화로 속으로 피하라."

"그런데 물이 펄펄 끓는 가마솥 속과 불이 이글이글 불타는 화로 속으로 어떻게 피하겠습니까?"

"온갖 고통이 이를 수 없다.“


바로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 당장 당면한 이 자리가 온갖 고통이 찾아올수 없는 자리, 텅~빈 바탕마음

자리입니다.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한 마음도 일으키지 않은 이 마음이 삶과 죽음도 어찌할 수 없는 자리

입니다. 이 사실을 분명히, 남김없이, 의심없이 터득하고 나서 이 세상을 바라보면 이 세상 온갖 것들이

지금 여기 있는 그대로 고요이고 평화이고 행복이고 자유입니다. 들판의 코끼리 떼 그대로, 불길 그대로, 

밤과 낮의 시간 그대로, 육체의 노화와 병듦과 죽음 그대로, 벌꿀의 단맛 그대로 아무런 그것이 없는 진실

자체입니다. 공부를 해서 얻은 사실이 아니라 본래 이렇습니다.


-릴라님-


가져온 곳 :  카페 >무진장 - 행운의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