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정말 필요한 것'

장백산-1 2023. 4. 4. 17:05

'정말 필요한 것'  - - 법상 스님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그냥 필요 한 것 말고 '정말' 필요한 것들 말입니다. 없으면 안 되는 것들 말입니다.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들이 큰 집, 큰 차, 비싸고 좋은 옷, 맛있고 값비싼 음식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차는 없어도 살이갈 수 있으며, 비싸고 좋은 옷이 없어도 살아갈 수있습니다. 집이 없어도 당장에 죽을 일은 아닙니다.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공기, 물, 대지, 태양입니다. 공기가 없으면 우리는 금방 죽게 될 것이며,
물도 태양도 대지가 없어도 마찬가지 사람들은 금방 죽게될 겁니다.

만약에 환경오염이 극심해 오존층이 뚫려 어쩔 수 없이 공기를 돈 주고 사 마셔야 하는 때가 온다면
과연 공기 값을 얼마로 해야 하겠습니까. 그야말로 '부르는 게 값'이 될 것입니다.
아무리 비싼 값을 부르더라도 못 사서 안달일 것입니다.
돈은 없어도 되지만 공기가 없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들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것들입니다. 돈 주고 살 필요도 없는 것들이지요.
우리가 돈 없이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랑, 행복, 깨달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것들은 돈을 제아무리 아무리 많이 주더라도  결코 얻을 수 없는 것들의 이름입니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아주 작은 부분입니다.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것들은 아주 작은 행복이며 아주 사소한 것들입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속에 정말 필요한 것들은 다 들어 있습니다. 돈이 없어도 우리는 이미 다 누리고 있는 것들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정말 필요한 것들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돈으로 살 수 있는 사소한 것들에 더 많이 마음을 두고 삽니다.

어떠어떠하게 되었을 때, 무언가를 이루었을 때, 그 때를 행복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입니다.
이렇게 가장 필요한 것들인 공기, 물, 대지, 태양을 다 가지고 있으면서도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니 말입니다.

'정말 필요한 것들'의 소중함을 알게 될 때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감각적 욕망의 행복을 넘어선 진정한 행복의 모든 조건을 이미 다 갖추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있는 '이 모습 그대로'가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