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 년대말 수덕사 아래 동내에 사는 나뭇군들이
만공 스님의 어린 시봉에게 재미난 노래를 가르쳐 준다며
" 딱다구리 노래"를 따라 부르게 하였다.
철부지 어린 시봉은 그져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라고만
생각하고 절에 올라 와서도 틈만나면 그 노래를 불렀다.
" 저 산의 딱다구리는
생 나무 구멍도 잘 뚫는 데
우리 집 멍텅구리는
뚫린 구멍도 못 뚫는구나"
어린 시봉이 이 뜻을 알리가 없었다.
하루는 만공 스님이 구성지게 부르는 이 노래를 지나다가
들으시고 시봉을 불렀다.
" 그 노래 참 좋은 노래로구나, 잊어 버리지 말아라"
" 예, 큰 스님".
어린 시봉 스님은 자기가 잘 불러서 그러하신 줄 알고
신이 나서 더 크게 불러 재꼈다.
그러던 어느날 서울 이 왕가의 상궁과 나인 들이 노 스님을
찾아 뵙고 법문을 청하였다. 만공 스님은 그 청을 쾌히
승락하시고, 마침 좋은 법문이 있다 하시며 시봉을 불렀다.
" 스님 불으셨습니까?"
여러 손님 들이 있는 앞에 불려온 어린 시봉은 수즙은 듯
얼굴이 빨개 졌다.
" 그래 , 내가 불렀느니라. 너 전에 부르던 그 노래 한번
불러보거라".
" 아, 예 스님".
좀 계면쩍었지만 지난번 큰 스님 께서 칭찬을 하신
적도 있어서 그 노래 만큼은 자신이 있어 목청껏
멋드러 지게 딱다구리 노래를 불러 제꼈다.
" 저 산의 딱다구리느은
생나무 구멍도오 자알 뚫는 데에
우리집 멍텅구리느은
뚫린 구멍도오 못 뚫는 구우나아아".
왕가의 상궁 나인 들은 이 엉뚱한 노래에 킥킥거리며
웃기도 하고, 얼굴을 붉히기도 하며 저마다의 반응을
보였다.
이 모습을 보던 만공 스님은
" 바로 이 노래속에 인간을 가르치는 만고불역(萬古不易)
의 핵심 법문이 있소,두두물물(頭頭物物)진진찰찰(塵塵刹刹),
즉 세상의 모든 것이 법문이 아닌것이 없지만 이 노래에
담긴 깊은 뜻을 헤아리게 되어야 내 말을 들을수 있을 것이요."
"마음이 밝은 사람은 이 딱다구리 법문에서 많은 것을 얻을 것이나,
마음이 더러운 사람은 이 노래에서 한낱 추악한 잡념을 일으킬
것이요, 원래 참 법문은 맑고 아름답고 더럽고 추한 경지를
넘어선 것이요(중간 생략).
이 땅에 태어난 중생은 누구나 원래 뚫린 부쳐의 씨앗이라는
것을 모르는 멍텅구리요.뚫린 이치를 찾는 것이 바로 불법이요.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 이 삼독(三毒)과 환상의 노예가 된
어리석은 중생들이야 말로 참으로 불쌍한 멍텅구리인 것이요,
진리는 가까운 곳에 있소, 결국 이 노래는 뚫린 이치도 못 찾는
딱다구리만도 못한 세상 사람들을 풍자한 훌륭한 법문이요"
만공 스님의 법문이 끝나자 모두들 멋진 딱다구리 법문이었다고
큰절을 하면서 고마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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