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한 물건이 있는데,
본래부터 한없이 밝고 신령스러워
일찍이 나지도 않았고 죽지도 않았다.
이름 지을 길 없고, 모양 그릴 수도 없다.
- <선가귀감 1>
주해(註解):
한 물건이란 무엇인가? ○ (동그라미)를 그리고 옛 어른은 이렇게 말했다.
‘옛 부처님 나기 前에 의젓한 동그라미, 釋迦도 아직 모르는데 가섭이 어찌 傳하랴?’
이것이 한 물건의 나지도 않고 죽지도 않음이며, 이름 지을 길 없고 모양 그릴 수도 없는 까닭이다.
‘지금 여기에’ 드러난 現實 모든 存在는 그대로 眞理
육조 스님이 대중에게 물었다.
“나에게 한 物件이 있는데 이름도 없고 모양도 없다. 너희들은 알겠느냐?”
신회선사가 곧 대답하기를 “모든 부처님의 根本이요, 신회의 佛性입니다”하였으니,
이것이 신회가 육조의 서자(庶子)가 된 까닭이다.
회양선사가 숭산에서 와서 뵙자 육조스님이 물었다.
“무슨 物件이 이렇게 왔는고?”
이때 회양은 어쩔 줄 모르고 쩔쩔매다가 8년만에야 깨치고 나서 말하기를
“설사 한 物件이라 해도 맞지 않습니다” 하였으니,
이것이 회양이 육조의 적자(嫡子)가 된 까닭이다.
송(頌):
‘유(儒)불(佛)선(仙)의 聖人들 모두 이 말에서 나왔네. 뉘라서 말할 텐가, 눈썹이 빠질라!’
사족(蛇足):
이름도 없고 모양도 없다면 ‘한 物件’이란 또 무엇인가?
이름 붙일 수 없고 모양 그릴 수 없기에, 어떠한 이름으로 불러도 상관없고,
어떠한 모양으로 그려도 상관없다. 하필 원상(圓相)뿐이겠는가?
학의 다리는 길고 오리다리는 짧으며 소나무는 곧고 가시나무는 굽었다.
모든 모양이 원래 참다운 모양이니, 소 부처와 말 부처, 남자 부처와 여자 부처가
서로서로 빌리지 않고도 各者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사람들은 眞理를 찾아 헤매지만 事實은 두두물물(頭頭物物)이 眞理 아님이 없다.
眞理를 찾아다니는 것은 마치 바다 속의 물고기가 바다를 찾아다니는 것과 같으며,
虛空을 나는 새가 虛空을 찾아다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自由롭게 물속을 헤엄쳐 다니는 물고기처럼, 마음껏 하늘을 나는 새처럼,
바로 지금 여기서 生命의 기쁨을 體驗하면 그 뿐이 아닐까?
불성(佛性)은 은밀히 감추어진 것이 아니다. 바로 지금 여기에 드러나 있는 現實이다.
一切가 살아 움직이고 있으며, 살아 있는 모든 存在는 佛性이다.
통상 살아있다고 하면 動植物만 生覺하지만, 모든 存在는 살아있다.
모든 存在는 살아서 變化한다. 바위나 산도 變化한다. 地球도 變化하며 宇宙도 變化한다.
存在하는 모든 것은 變化하며, 變化하는 것은 살아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變化하기 때문에 바로 지금 여기에서 모든 存在는 그대로 眞理의 모습이다.
바로 지금 여기를 떠나서 存在의 眞實은 따로 없다.
固定된 實體로서의 ‘나’라고 하는 生覺이 없기 때문에 바로 지금 여기에서 ‘나의 行爲’가 ‘나’다.
보살의 行을 하면 보살이 된다. 축생의 行을 하면 축생이 된다.
어떠한 行을 할 것인가? 내가 選擇한다. 내 作品이다.
월호스님 / 쌍계사 승가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