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우주법계 우주만물에 항상 감사하라

장백산-1 2014. 2. 1. 15:51

 

 

 

***격조 있는 삶을 살아가자./01..................../무불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차원에 살고있는 우리들이다.

一次元 이란 쇠파이프 속에 구슬 두개가 너니 나니 하며 밀고 당기는 세계를 말한다.

앞으로 가든지 뒤로 밀리든지 앞과 뒤만 있어서, 밀지 않으면 밀려나야 하는 세계다.

힘이 부디끼거나, 힘이 약하면 밀려서 낭떨어지에 떨어저 상처를 받든지 손해를 봐야하는 세계다.

 

양보할수 없고 밀려날 수 없는 각박한 세계가 일차원의 세계다.

앞과 뒤만 있는 세계여서,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자동차의 직진과 같은 세계다.

그래서 세상은 온통 경쟁의 세계가 되버리고 시비가 바람잘 날이 없는 것이다.

여.야 정치판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서로 불리하게 밀리지 않으려고

권모슬수만 쓰는 것이 일차원의 세계다.

이 일차원의 세계를 金剛經에서 말하는 "수다원 과"라고 나는 표현하고 싶다.

 

불교를 만나면 2차원의 세계에 살아갈수 있다.

예을 든다면 물을 세수대야에 가득 담고 나무잎 하나를 띄우고 그위에 개미 한 마리를 놓아 둔다.

그리고 그 개미가 물에 빠지지 않고 세수대야을 벗어나 자유롭게 살 수 있도록 할 수 있겠는가.?

일차원 직선의 세계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어떻게 물에 빠지지 않고 세수대야를 건너 나오게 할 수 있을까?

 

불법에 관심을 기우리고, 인터넷 법당 "『향불회』" "만일법문"을 매일 읽으면

方便智慧를 얻어 問題를 해결할 수가 있다.

 

수학의 공식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처럼, 

自己固執 直線의 公式에서, 양보의 미덕 좌우나 상하 邊을 적용하면 되는 것이다.

"실천행"- 나무 젓가락을 나무잎에 걸처서 개미가 젓가락을 타고 올라 오게 하든지

개미를 집어서 옮겨 주면 되는 것이다.

직선에서 살짝 옆으로 비껴주기만 하면, 상대도 살고 나도 밀리지 않고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自己固執 自己野에 밀리면 죽는 다는 强迫觀念에 높이나 좌우를 살피지 못하는 미혹에 살기 때문에

서로가 다치고 상처를 받는 것이다.

마치 어린 아이가 고집을 피우듯이 우리들은 그렇게 2차원의 세계를 모르고 1차원에서만 헤매고 있다.

 2차원에서 개미를 구해주는 지혜가 金剛經에서 가르치는 "사다함 과"를 왕래하는 세계인 것이다.

 

공부 잘하고 사업 잘하고 출세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는 세계가

인간이 바라는 최고의 의식차원  3차원의 세계다.

인간의 능력으로 빌 게이츠 처럼 돈을 많이 벌고  오바마 처럼 최고의 권력을 가지고

만델라 처럼 최고의 명예를 얻어서 세계인류에 공헌 하면서 얻은 성공한 세계가

3차원의 행복과 영광의 세계라 할수있다. 物質的으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차원이다.

 

財物 名譽 權力 出世방어막이 되어 사방에서 自己를 保護해 준다.

그러나 한 밤중 잠자는 시간에도 째각째각 가는 시계의 초침소리를 막을 수는 없다.

그는 사방이 막힌 행복이란 감옥에 갇혀사는 사람이다.사방이 갇힌 방에서 구멍을 뚫지 않으면

그 방을 나오지 않으면 째각째각 죽음을 향해서 흘러가는 시간의 초침을 멈출 수가 없다.

 

생노병사 에 갇혀 째각째각 흐르는 세월의 시간에서 빠저나올 수가 없다.

부귀영화 화려하고 존경받고 행복한 세계가 3차원의 세계 금강경에서 말하는 아나함과 격조높은 세계다.

차원이 높은 능작시념 인간이 바라는 바, 최상의 세상 이지만 

죽음의 벽에 부딛치는 문제를 해결 할 방법이 없다.

 

不生不滅 .不垢部淨 不增不減 "諸法空相"의 道理를 알지 못하면

生滅의 바다를 건너 나올 수가 없다.

時.空.을 超越하는 4차원의 세계, 제법공상의 자유자재한 세계가 4차원의 세계다.

이 4차원의 세계를 아라한과를 증득한 세계 무여열반 해탈지견의 세계라 한다.

염불 염법 염승 참선 삼매가  4차원의 세계 무여열반의 세계라 가르치고 계신다.

 

이 4차원의 세계는 유식하거나 무식 하거나 부자거나 가난하거나 관계가 없다.

직선을 만나면 약간 살짝 피해줄 줄 알고 어려움이 닥치고 힘들고 아프고 괴롭고 상처받을때

부처님을 믿고 가르침에 따르고 염불이나 기도를 하려는 관심 마음만 먹으면 된다.성공하고

행복하드라도 항상 자기 발밑을 살피고 겸손하고 미덕을 행할 줄 아는 깨어있는 사람이 되면 된다.

 

잠에서 깨어 일어나면 바로 森羅萬象 宇宙法界에 恒常 感謝하는 마음을 일으키고

잠들기 전에도 꼭 宇宙萬有萬法에 염불하면서 잠들면 수행인이 된다.

마음을 놓치지 말고, 항상 다잡고 살아가는 노력이 해탈의 지견을 얻을 수 있다.

解脫은 平和요 自由요 모든 道人의 故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