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見性成佛 /85...........................무불
이 世上 모든 것은 因緣이 모여서 모양(貌樣)을 이룬다. 그 因緣이 다하면 그 모양은 저절로 사라진다.
地水火風으로 因緣해서 草木을 만들고 草木을 因緣해서 벌나비을 만들고 벌나비를 因緣해서 새의 먹이사슬이 생긴다.
나팔꽃은 나팔꽃의 本性이 있고 장미는 장미꽃 대로 그 本性이 다르다. 소나무 대나무 참나무 밤나무도 다 나무라해도 各各 그 本城은 다 다르다. 그와같이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르듯이 사람마다 各各 그 本性이 다 다르다.
本性이 健康하면 信賴가 쌓이고 信賴가 쌓이면 滿足하게 된다. 나팔꽃은 아침 이슬에 제일 健康하게 피여 있다. 장미꽃은 햇빛이 쨍쨍한 한나절 때가 가장 香氣롭고 健康하다. 사람은 智慧(大慧)와 德性(大德) 氣運(大力)을 겸비할 때가 훌륭하고 健康해 보이고 信賴가 간다.
佛道의 目標는 見性 成佛이다. 見性 - 性質을 본다 自己自身의 本質/본바탕인 性質을 본다.
물은 젖는 性質을 가졌다. 불은 타는 性質을 가졌다. 나는 어떤 性質을 가졌나?
禪師曰. 일체중생성청정 / 一切衆生性淸淨 이 세상 모든 것의 本來 性質은 다 淸淨한 空이다. 종본무생무가멸/從本無生無可滅 이 세상 모든 것은 本來부터 생겨나거나 사라짐이 없다 랑차신심시환생 / 郞此身心是幻 이 몸과 마음은 모두 幻想이고 허깨비이니 환화지중무번뇌 / 幻化之中無煩 幻想으로 만들어진 허수아비에는 煩惱가 없다네.
모든 犯罪는 因緣이 만든다. 貪欲心이 淸淨心을 病들게 하고 苦痛과 傷處를 만들어서 남도 不幸하게 만들고 自身도 不幸하게 만든다. 貪.瞋.癡 (貪欲心, 忿怒心, 어리석은 마음) 이 三毒心(세가지 毒과 같은 마음)을 統制하는 일이 成功과 成佛의 秘訣이다.
지성의 3 가지 보배가 있으니 다음과 같다. 健康해야 하고 信賴가 있어야 하고 滿足하게 살 줄 알아야 한다. 自身의 本바탕 性質을 잘 살피는 일이 見性 成佛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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