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능가경 총품(總品) 9. 인연무생(因緣無生) 원오스님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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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능가경 총품(總品) 원오스님게송 9. 인연무생(因緣無生)
一切如金色 彼不曾有金 如是愚癡人 無始心法染 일체여금색 피불증유금 여시우치인 무시심법염 幻陽焰生有 愚人取爲實 一子及無子 大海是一子 환양염생유 우인취위실 일자급무자 대해시일자 亦是無量子 汝觀心種子 一子如清淨 轉於無種子 역시무량자 여관심종자 일자여청정 전어무종자 平等無分別 起卽是生死 能生種種子 是故說種子 평등무분별 기즉시생사 능생종종자 시공설종자 因緣不生法 因緣不滅法 生法惟因緣 心如是分別 인연불생법 인연불멸법 생법유인연 심여시분별 三界惟假名 實無事法體 妄覺者分別 取假名爲實 삼계유가명 실무사법체 망각자분별 취가명위실 觀諸法實體 我不遮迷惑 實體不生法 觀是得解脫 관제법실체 아불차미혹 실체불생법 관시득해탈 我不見幻無 說諸法是有 顚倒速如電 是故說如幻 아불견환무 설제법시유 전도속여전 시고설여환 非本生如生 諸因緣無體 無有處及體 惟有於言語 비본생여생 제인연무체 무유처급체 유유어언어 不遮緣生滅 不遮緣和合 遮諸愚癡見 分別因緣生 부차연생멸 부차연화합 차제우치견 분별인연생 두두물물 일체처가 금빛같이 보여지나 저것에는 본래부터 금이있지 않았으니 이러하게 전도몽상 어리석은 범부들은 시작없는 심법계을 더럽히는 것이니라 환상같은 아지랑이 경계처럼 생겨나면 어리석은 범부들은 사실로서 바라본다 한종자와 종자들이 원래부터 없음이여 끝이없는 큰바다도 한종자인 것일지라 또한따라 무량무수 한량없는 종자이니 그대들은 한마음의 종자들을 관찰하라 한마음에 한종자가 깨끗하고 청정하면 한마음에 한량없는 종자들을 굴리리라 한량없고 평등하여 분별또한 없었으나 한마음을 일으키면 그즉시에 생사로서 능히바로 여러가지 종자들을 내나니라 한마음은 그러므로 종자들을 말함이다 인과연은 불생불멸 남이없는 제법이며 인과연은 불생불멸 불멸함의 법이로다 생한다고 하는법은 이모두가 인연인데 한마음은 이와같이 분별함을 말함이다 삼계모두 오직하나 거짓이름 가명이요 실로말해 함의법은 그실체가 없었는데 망각하는 이가있어 이를보고 분별하여 거짓이름 취하여서 사실이라 여긴다네 모든법을 관하여서 실체있나 관찰하면 나는이를 미혹했다 말을하지 않으리라 진실여상 실체모습 불생법을 깊이알아 사유하고 관찰하면 해탈경지 얻으리라 나는환과 없는것들 이라고도 보지않고 모든법이 있다고도 말을하지 않을거니 뒤바뀜과 신속함이 번개불와 똑같아서 그러므로 환과같다 관하여서 말을한다 본래생김 처음생김 이란것도 이아니요 일체모든 인연처에 진실성품 체가없고 있는곳과 일어나는 그자체도 없음이여 오직하나 언설만이 생겨있을 뿐이라네 인연들이 생멸함인 것을막지 않이하며 인연들이 화합함인 것을막지 않이하고 일체모든 어리석은 범부들의 견해로서 인연으로 생긴다고 분별함을 막았노라
***본불본락(本佛本樂) 하옵소서! ()()()***
***화엄동산에서 무명 납승 원오스님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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