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대승찬송 4.

장백산-1 2018. 11. 22. 14:31

경주

|조회 3|추천 0|2018.11.22. 05:39http://cafe.daum.net/vajra/Lch6/167 

대승찬송십수 (大乘讚頌十首, 대승 찬탄의 노래 10수) / 지공誌公 화상

대승찬송 4.


보니중생직도 報你衆生直道

비유즉시비무 非有卽是非無

비유비무불이 非有非無不二

하수대유논허 何須對有論虛

유무망심입호 有無妄心立號

일파일개불거 一破一介不居

양명유니정작 兩名由你情作

무정즉본진여 無情卽本眞如

약욕존정멱불 若欲存情覓佛

장망산상나어 將網山上羅魚

도비공부무익 徒費功夫無益

기허왕용공부 幾許枉用功夫

 

불해즉심즉불 不解卽心卽佛

진사기려멱려 眞似騎驢覓驢

일체부증불애 一切不憎不愛

저개번뇌수제 這箇煩惱須除

제지즉수제신 除之則須除身

제신무불무인 除身無佛無因

무불무인가득 無佛無因可得

자연무법무인 自然無法無人  

그대 중생들에게 지바로 말하노니

있지 않는 것이 곧 없지 않는 것이다.

있지 않는 것과 없지 않는 것이 둘이 아닌데

어찌 있는 것에만 대해 허망을 논할 것인가.

있음과 없음은 망령된 마음으로 세운 가명이니

있음 하나를 깨뜨림에 다른 하나 없음도 없어짐이라.

두 가지 이름이 그대의 분별하는 생각으로 지어진 것

분별하는 생각이 없으면 본래 진여의 자리니라.

만약 분별을 하는 생각을 지닌채 부처를 찾으면

산 위에 그물쳐 물고기를 잡음과 같으니라.

그렇게 해서는 아무리 애써 공부한 들 이익이 없음이니

분별심으로 부처를 찾음이 얼마나 헛된공부였는가?

 

마음이 곧장 부처임을 알지 못하면

참으로 나귀 타고 나귀 찾는 격이니

모든 것이 미움 사랑이라는 분별도 없으니

이러한 번뇌를 반드시 제거하라.

번뇌를 제거하면 반드시 몸조차 없게 되고

몸이 없게 되면 부처도 없고 원인도 없다.

부처도 없고 원인도 없게 되면

저절로 법도 사람도 없으리라(아공법공 我空法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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