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보살(逆行菩薩)
부처그릇에 증오심을 담고 다닐 수 없다 / 혜국 스님
수 년 전, 달라이라마 스님을 만났을 때 여쭈었습니다. "스님은 중국인이 정말 밉지 않습니까?"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1959년 중국군의 무력탄압으로 인해 티베트는 점령을 당하였습니다.
그때 중국군이 티베트 여인들에게 저지른 참으로 끔직한 짓을 대부분의 티베트 스님들은
망명길에 오르면서 보았습니다. 비참하게 죽어가는 그 처참한 모습을 보면서 비통함과 애절함을
품고 히말라야를 넘어 인도 다람살라까지 온 것입니다.
히말라야를 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도 한 번 가 본 적이 있는데, 3천m를 넘어서자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4천m를 가면 들이마실 공기가 없어 숨소리가
'헉헉'하고 매우 거칠게 변합니다. 눈 앞에서 어머니와 누이들이 당하고 죽는 모습을 보고
그 힘든 길을 걸어온 티베트 스님들인데, 중국인이 어찌 밉지 않을 리 있겠습니까? 보통사람이라면
그 생각만 나도 두고두고 외칠 것입니다. '이 못된 중국놈들! 하늘 아래 같이 살지 못할 이원수들!
그 원한만은 꼭 갚겠다.'
그런데 달라이라마께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이 이 육체를 가지고 타락의 길을 선택하면
한없이 굴러 떨어져서 축생이나 다름없는 길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어린아이 납치나 강도
짓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게 됩니다. 반대로 몸이라는 자동차를 잘 이끌면 부처의 길로 갈 수 있게
되는데 이때의 몸은 아주 소중한 그릇이 됩니다. 이렇게 부처를 담을 수 있는 그릇에 남을 미워하고
증오하는 생각을 담고 다닌다면 소중한 인생을 망치는 것이 됩니다. 내 몸뚱이에 중국인들을 증오하고
미워하는 생각을 품고 다닌다면 결국에는 중국인들보다 내 자신이 먼저 망가져버릴 것입니다. 증오로만
살다가 인생을 마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금생에서는 연꽃을 피우지 못하고 마음농사 역시
짓지 못하게 됩니다. 나는 스스로가 이렇게 사는 것을 허락하지 못합니다. 부처의 길을 가야 할 소중한
육신에 남을 미워하는 더러운 생각을 담아 두어서야 되겠습니까? 내가 증오를 이겨내면서 평생 동안
수행을 한 까닭은 중국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였습니다. 지금 내 마음에는 그들을
미워하는 마음이 전혀 없습니다."
미워하고 증오하고 원망하는 마음, 이런 마음을 없애기란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이에 대해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편이나 자식들, 이웃과
친구 동료 등에 대해 미워하는 마음이 조금씩 있습니다. 곧 주변에 '꼴통'이 있기 마련이며, 나와 맞지
않는 이 꼴통들이 나를 애를 먹이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그런데 '나를 애먹이는 사람'도 그냥 이
세상에 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전생에 그 사람에게 빚을 졌기 때문에 나에게로 와서 꼴통 짓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향상을 하고 부처의 길을 가기 위해서는 복을 쌓고 공덕을 짓기 위해서는 꼴통인 그
사람을 참아내어야 합니다. 가족 중에도 유독 꼴통 짓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친구 회사동료 중에도
맞지 않는 사람, 싫은사람이 꼭 있기 마련입니다. 자연 그와 같은 사람을 만나면 싫어지고 짜증이 나고
기분이 나빠집니다.
하지만 그들이 누구입니까? 바로 역행보살(逆行菩薩)입니다. 나로 하여금 역행을 극복하게 하여
나를 한 단계 높이 올라갈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고마운 보살입니다. 그러므로 그와 같은 사람을 만나면
'증오'보다는 향상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저 사람이 없다면 내가 어떻게 참는 법을 수행하겠는가?
이렇게 역행보살의 인연으로 만났으니 향상의 기회로 삼을 뿐 저 사람을 미워하면 안 된다.'
나아가 달라이라마 스님처럼 '부처를 이루어야 할 내 몸 안에 증오심 같은 쪼잔한 마음을 넣어둘 수 없다'
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그리고 증오심을 자비심으로 바꾼다면 정말 대단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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