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생각이 없으면 세계도 없다

장백산-1 2020. 2. 14. 15:14

생각이 없으면 세계도 없다   - - 릴라님


바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 눈앞에 어떤 세계가 펼쳐져 있다면 그같은 세계는 생각 마음 의식의

작용으로 드러난 꿈과 같은 환영(幻影)의 세계입니다. 생각, 마음, 의식이 일어나지 않으면 사람들이

경험하는 세계는 성립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경험하는 세계가 없으면 생각, 마음, 의식이

일어날 수가 없습니다.


내가 지금 차를 마시고 있을 때, 차를 마신다는 것은 차에 대한 분별과 나와 내가 차를 마신다는 생각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차에 대한 분별과 나라는 것과 내가 차를 마신다는 생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내가 지금 차를 마시고 있는 세계는 성립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아는 세계는 나와 세계가 분리되어 나 따로 세계 따로 존재하는 세계가 아닙니다.

그 세계는 내가 그 세계를 알기 때문에 그 세계가 성립하는 것이지 내가 그 세계를 알지 못한다면

어떤 세계도 지금 눈앞,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드러날 수가 없습니다.


변함없는 사실은 지금 여기에 어떤 세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이런 세계가 있다'라는 

생각이 펼쳐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차를 마시든, 어떤 사람이 걸어오든, 하늘이 파랗든, 날씨가 

포근하든, 그런 생각이 펼쳐지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세계는 그게 어떤 세계이든 생각, 마음, 의식에 의지해 펼쳐저 있습니다. 세계가 있다면 그런 

세계가 있다는 생각이 일어난 것입니다. 아무런 생각이 없을 때는 세계도 없습니다. 어떤 분별도 

없을 때도 세상은 없습니다.


한 번의 생각이 모든 세계를 창조하고, 그 한 생각이 사라지면 생각으로 지어진 세계도 사라집니다. 

창조(創造)는 생각이 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생각이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있는 것의

또는 없는 것의 세계를 창조합니다.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이 세상 모든 일이 창조되고 이 세상 모든 일이 사라지는 겁니다.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일어난 생각, 마음, 의식이 사람, 사물, 깨달음, 깨닫지 못함, 사건, 

사고, 행위 등이 분리된 세계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생각, 마음, 의식은 텅 비었습니다. 생각, 마음, 의식은 환상(幻想)과 같습니다. 생각, 마음, 의식은 

늘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있고, 지금 여기에서 일어난 생각 마음 의식이 과거, 현재, 미래, 

밖의 세계, 안의 세계를 펼쳐냅니다.


그러나 그 생각 마음 의식은 텅~비었습니다. 생각 마음 의식이 만들어내는 세계 또한 텅~비었습니다.

생각 마음 의식은 순간순간 변합니다. 생각 마음 의식은 찰나도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생각 마음 의식은 

변화무쌍합니다. 환상(幻想)과 같은 생각 마음 의식에 사로잡히면 분리(分離) 분별(分別)된 세계가 밖에 

존재하는 것 같은 마법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그 생각 마음 의식이 일어나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는 마법같은 세계도 없고, 시간도 없고, 

공간도 드러나기 이전입니다.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는 나도 드러나지 않았고 남도 드러나지 않았

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모든 창조의 화신인 생각 마음 의식이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일어

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생각 마음 의식이 없으면 세계는 없습니다. 생각이 없을 때, 마음이 없을 때, 의식이 없을 때 어떤 경험

도 없습니다. 세계는 생각 마음 의식의 산물인데, 그 세계를 따라 일어나는 생각 마음 의식은 바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일어났다 사라집니다. 세계도 지금 여기서 일어났다 사라집니다.


생각의 내용에 집착해서 사로잡히지 않으면 세계가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텅~빈 생각 마음

의식이 정처 없이 일어났다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고 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