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9
그 냄새 한번 좋구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내지 무의식계
乃至 無意識界
네, 우리가 예불 시간에 항상 불단에 부처님과 보살님들을 향해서 예불을 드리고 그 다음에 좌
측으로 이렇게 돌아서 신중단에 이 반야심경 독송을 하죠.
신중단이라고함은 말 그대로 신의 무리를 모신 단이다. 이런 소리입니다. 불교에서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죠. 그래서 신들에게 부처님 말씀을 들려주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반야심경을 독
송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이라고 할지라도 역시 배울 것이 있다. 그거죠.
특히 이 반야심경은 반야사상의 핵심을 드러낸 그 경전이죠. 그래서오늘 하는 부분은 공중무색.
공한 가운데에는 색도 없고 수상행식도 없고 안이비설신의 또는 색성향미촉법도 없고, 안계 내
지 의식계까지 다 없다. 이렇게 나왔죠.
지난번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 코가 없다고? 혀가 없다고? 몸이 없다고? 아, 여기 지금 눈
앞에 보이는 그럼 이 코는 뭐냐? 이 코는 무슨 코냐? 이렇게 물어 볼 수 있지 않습니까?
예, 그래서 공한 가운데에 색수상행식 안이비설신의가 없다고 하는 것은 고정된 실체로서의 코
가 없다고 하는 것이지 바로 지금 여기에서의 냄새를 맡고 있는 이 작용조차 없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고정된 실체는 없다. 그러나 바로 지금 여기에서 작용은 있다. 이겁니
다.
어떤 사람이 코를 성형수술했어요. 코가 좀 낮다 그래서, 좋다 나도 코를 한치 높여서 천하를 평
정하리라. 미인이 되리라. 이래 가지고 하하~ 코를 딱 높였습니다. 그러면 성형수술하기 이전의
코가 진짜 코입니까? 성형수술한 이후의 코가 진짜 코입니까? 야~ 허허허~
예? 성형수술하기 이전의 코가 진짜 내 코입니까? 성형수술한 이후의 코가 진짜 내 코입니까?
이런 질문 할 수 있죠. 그럴 때 뭐라고 답해야 되겠어요? 성형수술하기 이전의 코가 진짜 내 코
라 그러면 지금 코는 그럼 뭡니까? 고친 후에. 또 고친 후의 코가 진짜 내 코라 그러면 고치기
전의 코는 그럼 뭡니까? 이 참, 애매한 거죠. 예.
그럴 때는 뭐라고 답해야 되겠어요?
그럴 때 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냄새 한번 좋구나. 하하하하하하~
이게 바로 뭐냐?
고정된 실체로서의 코는 없다.
바로 지금 여기에서 작용이 있을 뿐.
이걸 바로 금강경 또는 반야심경에서는 바로 이 진공묘유.
예, 고정된 실체는 없다. 작용만 있다. 이것을 계속해서 꾸준히 지금 설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서 말하는 색수상행식은 바로 5온이고, 안이비설신의, 색성향미촉법은 12처고, 거기다가
12처에다 안계 이계 비계 설계 신계 의식계 요렇게 해서 6계를 합쳐서 18계라고 합니다.
이 5온이나 12처나 18계는 불가에서 전통적으로 존재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세상, 존재를
분석할 때 5온, 색수상행식 이렇게 분석하는 방법도 있고, 12처, 열두 가지로 분석하는 방법도
있고, 18계, 열여덟 가지로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 것이죠.
그러나 5온이든 12처든 18계든 결론은 뭐냐? 이 세상을 아무리 분석해 봐도 거기에 아뜨만은이
라는 건 없더라. 5온만이 있을 뿐이다.
12처만이 있을 뿐이다. 18계만이 있을 뿐이다. 아뜨만은 없다. 이게 바로 제법무아라고 하는 것
이죠.
그래서 고정된 실체로서의 나는 없다.
바로 지금 여기에서 작용이 있을 뿐!
냄새 한번 좋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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