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이 깨달은 산이란 우리마음의 산이다. 마음의 산에 나무 한 그루가 자라고 그 나무에 꽃이 피었다. 세존이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고 가섭존자가 미소했다는 그 꽃이다. 화엄(華嚴)의 그 꽃이며, 묘법연화(妙法蓮花)의 그 꽃이다. 마음의 본체는 본래로 공적한데 공적한 대로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단히 작용한다. 그 작용은 변화무쌍하고 예측불허이며 활발발 그 자체다. 그것이 사람의 삶이다. 무엇이라고 규정지을 수 없으며 규정을 지을 수 없기에 이렇게 말한다.
그렇게 공적하면서 활발발한 큰 작용은 한 순간도 멈추는 법이 없다. 언제부터인지도 모른다. 하늘과 땅이 나눠지기 이전부터 피어 있다고 하니 청정심체의 그 활발발한 작용이 놀랍다. 그리고 그 꽃은 청. 황. 적. 백이 아니다. 무엇이라고 규정지을 수 없는, 참으로 신묘불측한 작용이다.
그 꽃이 봄바람을 타고 핀 것도 아니다. 독존무비다. 세상에 있다고 하는 것은 오직 이것이 있을 뿐이다. 세상은 천지가 생기기 이전부터 피어있는 한 송이다. 선의(禪意)가 아니면 헤아리기가 쉽지 않다.
특히 이 게송은 산사에서 이른 새벽 목탁석을 끝내고 종성을 할 때 외우는 글이다. 예부터 염불의 백미는 새벽종성이라고 했다. 무수한 생을 동진출가로 이어져 거듭하며 살아온 동자승의 청아하면서도 애조를 띤 음성으로 길게 끊어질 듯 이어지고 이어질 듯 끊어지는 염불소리에 가끔 한 번 씩 두드리는 종소리와 어울리면, 여명이 아직 밝기도 전의 어둠이 깔린 산사의 정취는 무어라고 표현할 길이 없는 미지의 천상세계가 된다. 천지가 나눠지기 전의 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