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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대로 장엄한 존재
오늘도 아니타 무르자니의 책 ‘그리고 모든 것이 변했다’의 한 글귀를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 명징한 의식 상태 속에서 나는 나라는 존재가 내가 늘 생각하던 그 모습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이렇게 존재해. 그렇다면 나는 뭐지? 나는 누구지? 분명 어떤 식으로도 내가 줄어들거나 작아지지 않았어. 오히려 나는 이렇게 크고 이렇게 힘 있고 또 이렇게 모든 것을 아우르는 존재였던 적이 없어. 와, 정말 이런 식으로는 단 한 번도 느껴본 적이 없었구나. 거기에 내가 있었다. 몸이나 다른 어떤 物理的 特徵도 없이 말이다. 그러나 내 純粹한 本質은 여전히 存在했고, 내 全切 自我에서 조금도 덜어내진 要素는 없었다.
아니, 내 物理的 存在보다 훨씬 더 크고 훨씬 더 강렬하며 훨씬 더 넓어졌다고 느껴졌다. 사실상 莊嚴했다는 표현이 옳겠다. 나는 언제나 存在해 왔고, 앞으로도 언제나, 始作도 끝도 없이 永遠히 存在하리라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그저 莊嚴할 뿐이라는 앎이 나를 가득 채웠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보통 ‘참나’라고 하고, 主人公, 佛性이라고 말하는 그 자리를 탁 確認해보고 그 자리에 契合해서 確認해보고 느낀 어떤 체험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겁니다.
“나는 事實상 莊嚴했다. 있는 그대로 完全한 莊嚴한 瞬間이었다.” 라고 말한 이 ‘莊嚴하다’는 表現은 부처님(佛)과 佛國土, 淨土를 표현할 때 쓰는 말이거든요. 모든 것이 圓滿具足해서 더 더할 것도 뺄 것도 없이, 원만구족한 그대로 온전한 그것을 莊嚴하다고 표현합니다.
비록 지금 이렇게 아파하고 있고, 지금 이렇게 돈이 없어 허덕이고, 지금 이렇게 힘든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한 이 몸뚱이가 남들보다 못나고 이렇다고 느끼는 이 瞬間에 조차도 우리의 本質은 언제나 莊嚴한 存在로서 언제나 지금 그 자리에 存在할 뿐입니다.
단 한 瞬間도 '나'라는 存在의 本質 莊嚴함은 훼손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고, 어디로 달아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단 한 번도 부처(佛) 卽, 부처마음(佛心)이 나에게서 벗어난 적은 없습니다. 내가 부처가 아니었던 적도 없고, 우리가 부처를 잊어버린 적도 없습니다.
다만, 우리 의식이 부처 의식에 集中하지 않고, 내 머릿속에서 꾸며낸 내 드라마, 내 마음 意識이 만들어낸 演劇, 生覺이 만들어낸 삶이라는 이 시나리오 속을 살고 있으니까 그 시나리오 속 가짜 虛構의 삶이 진짜인 줄 알고 그 속에 빠져서 심각해지는 것일 뿐입니다. 그러니까 시나리오 속 가짜 삶만이 나에게 중요하구나라고 錯覺하면서 사는 거예요. 그러면서 남들과 比較하면서 사니까 나는 남보다 더 못하고, 더 잘 살아야 할 것 같은데, 지금 이것밖에 못 살고, 남들이 나를 무시했고, 남들이 나를 욕했고, 그것들 만이 나인 줄로 錯覺하니까 그게 심각해지는 겁니다. 그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닌데, 내가 뭘 먹고 살든, 뭘 해먹고 살든, 돈이 많든 적든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인데, 그게 중요하다고 여겨지기 시작하는 데서 심각해지고 삶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그러나 우리 삶의 本質은 단 한 번도 훼손되지 않고 莊嚴한 부처 그 自體로 언제나 存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이 머리 속 생각 속 드라마에 빠져서, 이 머릿속에 어떤 시나리오와 수많은 어떤 妄想 分別 속에 빠져서 分別 妄想 煩惱 그것이 固定된 實體라고 여기면서 錯覺하고 사는 그 瞬間조차도 그것은 錯覺일 뿐이지, 事失은 우리는 지금 이 瞬間 이대로 莊嚴하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여기 있는 이 모습의 나에게서 단 하나도 바꾸지 않더라도, 지금 여기 있는 이 모습 그대로 우리는 莊嚴하고 아름다운 眞理입니다.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 07:50~08:00) 방송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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