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공화상 <대승찬> 38. 이 마음이 곧 부처임을 알지 못하면 참으로 소를 타고 소를 찾는 것과 같다.
바로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 보잘것 없고 아무것도 아닌 모양도 형체도 없는 텅~빈 바탕 공간 의식 이 마음을 깨닫는데는 생각의 추인(追認)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바로 그 생각이 깨달음의 입구를 가로 막고 있는 장애물입니다. 내가 깨달으려 한다는 것, 내가 깨달음을 확인하려 한다는 것, 내가 깨달았는지를 어떤 느낌, 어떤 경험, 어떤 통찰을 통해 확인하고 싶다는 것. 그것은 여전히 나와 깨달음이 따로 분리되어 있다는 微細한 分別妄想 分別心 生滅心입니다. 일어났다 사라지고 있다는 이 사실을 잘 살펴보십시오. 생각으로 확인할 필요조차 없이 너무나 當然하게 存在하는 이 生命, 이 살아있음, 이 깨어있음, 이 활력, 이 알아차림, 이 텅~비어 있음, 이 순수한 의식 자체! 긍정도, 부정도 모두 이 先驗的인 背景 위에 드러난 그림자에 불과합니다. 바로 이 事實이 깨달음입니다. 이것이 나와 세계, 모든 경험의 거대한 뿌리입니다. 마르지 않는 永遠한 創造의 根源입니다. 宇宙의 모든 時間空間과 우주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물들이 바로 이 마음, 이 意識, 부처입니다. 우주와 만물은 이미 이 마음 이 의식 이 부처로 存在하고 있으므로 다시 이것을 얻을 수 없습니다. 있다는 이 事實이 眞正한 自己에 대한 唯一한 證據입니다. 내가 나를 찾고 있습니다. 그러니 찾는 대상인 나, 目的語는 내버려 두고 찾는 행위의 주체인 나, 主語를 확인하십시오. 主語가 主語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까? 主語는 늘 있습니다. 너무나 當然하기에 主語는 언제나 생략 가능합니다. 늘 存在하는 것은 마치 늘 없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숨 쉬는 공기가 그렇듯이. 비와 오는 비가 둘이 아닌 하나이듯이. 그것이 우리의 가장 큰 失手, 錯覺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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