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현재와 미래에 항상 이익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 4가지 법

장백산-1 2024. 7. 14. 17:17

현재와 미래에 항상 이익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 4가지 법

 

재가자에게 현재와 미래에 항상 이익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 4가지 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 4가지 법은 선남자에게 내생의 이익과 행복을 준다. 무엇이 4가지 법인가. 믿음의 구족, 계의 구족, 베풂의 구족, 통찰지의 구족이다.

 

첫째, 믿음의 구족은 여래와 깨달음에 대한 믿음이다... 둘째, 계의 구족은 생명을 죽이지 않고, 도둑질 하지 않으며, 삿된 이성관계를 피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으며, 술과 중독적인 물질을 멀리하는 것이다. 셋째, 베풂의 구족은 인색함이 없는 마음으로 살면서, 아낌없이 보시하고, 가진 것이 청정하게 모은 것이며, 주는 것을 좋아해 다른 이의 요구를 잘 들어주며, 그들에게 보시하고 나누어 가지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다. 넷째, 통찰지의 구족은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들은 허망하다는 진실을 꿰뚫고, 성스러우며 통찰력이 있게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사성제의 통찰지를 구족하는 것이다. 

[앙굿따라 니까야]

불자들, 수행자들이라면 이 4가지가 잘 구족되어 있는지를 늘 살펴야 할 것입니다. 

 

첫째는 바른 믿음으로, 불법승 삼보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집니다. 나 또한 부처님처럼, 스님들을 따라, 가르침을 배우면, 반드시 올바른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존재 근원에 대한 믿음입니다. 내가 바로 부처라는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인생 근원의 답을 찾아가는 믿음입니다.

 

둘째는 계행의 구족으로, 몸과 말과 생각으로 신구의 삼업을 짓되, 착하고 선한 업을 지음으로써, 5계를 지키는 도덕적인 생활입니다.

 

셋째는, 인색과 궁핍, 가난이 없는 늘 풍요로운 마음으로 정직하게 벌어서 혼자 쓰고 살기 보다는, 주변 사람들을 도와 주고, 보시하며, 나누어 가지는 것을 좋아하는 삶입니다.

 

넷째는, 가장 중요한 실천으로, 이 세상 모든 것들(생사법/생멸법)은 전부가 다 허망하게 인연따라 생겨났다가 인연따라 반드시 사라짐을 통찰하여, 그 어디에도 그 어느 것에도 집착하지 않는 삶입니다.

 

나를 포함한 세상 모든 것들의 허망함을 통찰해서, 괴로움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소멸시켜야 하는지를 깨달아, 생사해탈에 이르는 삶입니다.

부처님은 출세간의 깨달음만 중요시할 것 같지만, 이처럼 삶과 수행, 지혜와 복덕의 적절한 실천을 설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