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여(如)"란 글자가 주는 의미
" 여여(如如) " ,,, 여(如)란 글자가,
참 여기도 如如禪堂이지만 이해하기 어려운거예요.
정말 깊이있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 여(如)자가 워낙 깊이가 있고,
뜻이 좋기 때문에 이것은 건들며는
사실은 여( 如)가 아니예요. 그대로 두어야 돼.
그대로 두려고 어떻게 했다가는,
또 그대로 둔다고 어떤 생각을 굳히면 그때는
이미 '如'가 아니야. 움직이면 벌써 틀려버려.
분재(盆栽),,, 뭐 아무리 잘해 놓아 봐야
사람이 철사를 가지고 비비꼬아 가지고
10년~20년 걸려서 아름답게 만든다고
그래 봐야 어딘지 自然스럽지가 못해.
그냥 저기 산(山)에 사람들이 한번도 건드리지 않고
쳐다보지도 않고, 바람이 불면 바람을 맞고,
햇볕 비치면 그냥, 비친 만큼 햇빛을 받고,
그래서 제멋대로 자라 버린,,, 그런 나무만도 못해요,
그 自然스런 아름다움이라고 하는 것은
그 나무만도 못합니다,,,
제멋대로 자랐더라도
거기에 바위가 있으면 바위를 피해서 자라고,
옆에 空間이 있으면, 空間이 있는 쪽으로 가지를 뻗고,
주변에 빽빽하게 나무가 들어서 있으면
그냥 곧게 올라가고,
아무것도 없으면 옆으로 퍼지고,,,
이 "여(如)"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참 이해(理解)하기 상당히 어려운 것인데
뭐 100분의 1이라도 이해하려고 들면
금방 말씀드린 그런 내용이 아닐까,,,!?
그것은 모든 법(法)이 다 그렇다고 하는 뜻이에요,
거기에 철두철미 규합한 사람이
여래(如來)다, 진리(眞理)그 自體다 하는 말입니다.
如來를 깨달은 분,
사람으로 보더라도 그 사람은 그러한 사람이 되어야 되고,
또 如來라고 하는 것은 어떤 사람으로 指稱하기 보다는
모든 존재(存在)가, 제법(諸法)이 그냥 있는 그대로 여여(如如)하다고 하는 뜻이지요
뭐! 옳다 그르다, 닦느니 修行을 하느니, 쌓아야 되느니,
參禪을 해야 되느니, 경(經)을 봐야 되느니, 기도(祈禱)를 해야 되느니 하는
그러한 理由와 條件이 붙어 가지고는 이건
'여(如)'하고는 차츰차츰 더욱 더 거리가 멀어진다는 뜻이죠.
정말 眞正한 眞理의 世界에 合流하려면
이러한 이치(理致), 諸法을 조금이라도 우리 마음에 理解하려고 하는
그런 努力이 必要하지 않을까 그런 生覺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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