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륜스님 즉문즉설 -
"사주팔자라는 게 있어서 궁합도 보고 신수도 보고 하는데
우리 인간의 운명이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운명되어져 있는 것일까요? 궁금합니다."
自己는 어떻게 生覺해요?
(예전엔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살다보니까 뭔가 다른 힘
같은 게 느껴지는거 같기도 하고..
그래서 어느 정도는 운명되어져 있고 그 사이에서, 어느 정도는 노력에 의해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닌가요..)
내가 하늘에 별을 따고 싶은데 딸 수 없는 건 운명지어졌다고 할 수 있겠지.
내가 천년을 살겠다.. 이건 아무리
노력해도 될 수가 없어요.
그러면 '너는 100년 이내로 살아라' 운명지어졌다고 말할 수 있겠지.
그런데 그게 무슨 意味가 있어요?
四柱八字 안 봐도 다 알잖아요?
여기 모인 사람들.. 다 아무리 해도 120살 이내로 살 운명이야.. 이건 맞는 말이야.
그러나 내가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이게 定해져 있을까?
만약 '아직 죽을 운명이 아니다' 하면, 옥상에 올라가 뛰어내려도 안 죽어야 할 거
아냐?
毒을 먹어도 안 죽어야 할 거 아녜요? 그러니까 '定해져 있다' 하는 게 뭘 意味하냐 이겁니다.
우리가 願하는
게 이뤄지기도 하고, 아니되기도 하고.. 그게 人生이에요.
이루어졌다고 해서, 이루어지기로 定해져 있던 것도 아니고
안 이루어졌다고
해서, 안 이루어지기로 定해져 있던 것도 아니다..
우리 存在 自體가 그런 거예요. 生覺이나 마음대로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고..
그런데
'꼭 이뤄져야 한다' 이렇게 生覺하고 마음 먹으니까, 안 되면 '運命이다' 그러는 거예요.
그러나 안 되는 건 그냥 生活의 一部일 뿐이에요. 되는 것도
生活의 一部이고..
그런데 뭐가 定해져 있다는 건가요?
結婚할 건지 안 할 건지.. 그거 選擇해서 하면 되잖아요?
결혼
안 하려고 했는데 어느 날, 술 취해서 남자랑 하룻밤 자 버렸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결혼하게 됐다면, 이걸 운명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 해도 결혼 안 할 수도 있는 거예요.
그래서 이 世上 일은 '定해져 있다, 定해져 있지 않다' 라고 말할
수 없어요.
定해져 있지 않다고도 말할 수 없는 게.. 2000년 사나? 못 살 게 定해져 있지.
그러니까 '定해져 있다, 아니다'
가 아무런 意味가 없어요.
내가 담배를 끊고 싶은데.. 아무리 애를 써도 오늘 또 피웠어.
그럼 그걸 四柱 때문이라고 하거나,
前生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잖아?
그건 내가 만든 내 習慣/業習 때문에 못 끊는다.. 이거 잖아요?
이처럼 우리 人生은 수만 가지..
온갖 習慣의 綜合體예요. 이렇게 굴러가는 거예요.
形成되어진 거예요. 담배피는 習慣이
形成되어지듯이..
그래서 담배도 오래 피우면 끊고 싶어도 못 끊는 거예요.
그러나 못 끊는 걸까? 사실은 끊기 어려운
걸까?
끊을 순 있어요. 죽을 각오를 하면 돼요.
우리 삶은 다 그런 거예요.
나는 결혼 안 하려고 했는데 어쩔 수 없이
했다.. 그런 말도 맞지 않아요.
결혼하려고 했는데 못 했다.. 이 말도 안 맞아요.
다 自己가 이것저것 따지다보니,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는 거지.
그래서 모든 건 지어진 業을 따라 가는 거예요.
그래서 나는
이런 習慣으로.. 이런 길을 가도록 돼 있는 거 같지만
알고보면 그런 건 다 形成된 것이다.. 形成된 거니까 消滅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릴 때 形成된 習慣은 고치기가
어렵다..
無意識 世界까지 뿌리가 박힌 習慣은 고치기가 어렵다..
그렇게 고치기 어려운 習慣/業習을 '運命지어졌다' 이래 말하는
겁니다.
그러나 그 業識/習慣은 다 形成되어진 겁니다.
原來부터 있었던 건 아무것도 없어요. 그게
無我예요.
形成되어지지 않고, 原來부터 있던 건 아무것도 없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없는 게 아니라..지금 作動되어지는 건 있는데,
그건 다 形成되어진 것이다. 그것이 지금 慣性의
法則으로 이어져 나가는 것이에요.
그래서 내가 담배피는 사람 보고..
'너 어제 담배피웠지?' 이러면 맞아요? 안
맞아요? (맞아요)
'넌 내일도 담배필 거야' 慣性대로 가면 맞아요. 그러나 이건 100%는 안 맞아요.
오늘까진 피워도 내일은
안 피울 수도 있으니까..
그래서 아무리 용한 점쟁이도 過去는 맞춰도 未來는 100% 맞출 수가 없어요.
운명론, 숙명론에는
代表的으로 세 가지가 있어요.
첫째는, 하느님이 네 運命을 좌우한다.. 하느님 타령..
너는 어떻게 하고 어떻게 되라고 하늘나라 옥황상제 장부에 다 적혀
있다..
둘째는, 前生에 네가 지은 業/行爲의 果報다.. 前生
타령..
셋째는, 네가 태아날 때 年月日時.. 그 네 가지에 의해서 운명이 정해져 있다.. 사주팔자 타령..
그래서 우리가 하다 하다 안 되고 뜻대로 안 되면 뭐라고 그래요?
'아이고,
하느님도 무심하시지..' 하느님 타령..
'아이고 내 팔자야..' 사주팔자 타령..
'아이고 내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노?' 전생
타령..
그런데 부처님께서는, 이 세 가지는 모두 잘못 되었다고 하셨어요.
만약 운명이 定해져 있다면, 내가 누구를 죽여도 罪가 안 된다는 거예요.
왜? 너는 이 날 이 時間에 나한테 죽도록 四柱八字가 定해져
있으니까.
네 前生에 지은 業/行爲가 이렇게 果報가 나타나도록 돼 있으니까.
하느님께서 지시하는 거니까..
이렇게 되면 人間은 아무런 責任도
지지 않아요.
우리가 어떻게 하든 그건 이미 다 定해져 있는 거니까..
그래서 이건 맞지 않는다. 이렇게 할 건지, 저렇게 할
건지는 自己가 選擇하는 것이고
그 選擇에 따른 責任을 져야 한다.
여러분도 결혼생활에서 自己 固執만 세우면 도저히 못
살아요.
그러면 '宮合이 안 맞는다' 말할 수 있고..
固執만 확 내려놓으면, 길 가는 사람 아무하고나 살아도 잘 살 수
있어요.
그러면 '천생연분'이 되는 거예요.
그런데 自己 固執을 내려놓는 게 쉽나 어렵나? 어렵지..
그래서 내려놓는 게 과제이지, 궁합이 과제가
아니예요.
상대가 아무리 장애가 있어도 마음 맞춰가며 살면 되고
남편이 돈 못 벌면 아내가 벌면
되고..
그러나 '네가 돈 번다고 해서 시집왔는데, 돈 못 벌면 너하고 살게 뭐 있냐?'
이렇게 利害打算으로 사니까 못 사는
거예요. 어떤 핑계도 있을 수가 없어요, 사실..
옛날 사람들은 결혼에 대해서 아예 기대가 없었어요.
3년은 눈감고
살아라, 3년은 귀막고 살아라, 3년은 입막고 살아라..
그래서 시집가면 죽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가보니 그래도 죽진 않고 살만
하다..
이렇게 기대가 없으니 幸福을 느끼는 거고
요즘은 결혼만 하면 모든 게 다 이뤄질 것처럼 生覺하잖아요?
무슨 映畵나
小說처럼.. 幸福의 깨가 막 쏟아지는 줄 알아..
그런데 가보니.. 生覺같지 않으니까 못 살겠다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離婚率이
높아진 거예요.
相對가 나한테 똑같이 100을
해줘도
내가 200을 期待하면 失望하는 것이고, 50을 기대하면 滿足하는 거예요.
그래서 상대의 능력만 중요한 게 아니고, 내 기대가
얼마냐가 중요해요.
우리가 밖의 것을 키워서 滿足하려는 게 世上活動이고
修行은, 우리의 期待를 낮춰서 마음의 滿足度를 높이려는 게 修行이에요.
그래서 똑같은 狀況이라도 修行을 하면
幸福해질 수 있어요.
남편이 술을 먹어도, 먹지 말라고 대들면 맨날 싸우고 살지만
먹어라.. 하고 받아들이면 훨씬 더 幸福度가
높아진다..
여러분들은 지금 다 幸福한 상태에 있어요.
아무리 나빠도, 지금보다 더 나빠지면
지금을 그리워합니다.
연세가 60인 분들은 '아이고 내가 40만 돼도..' 이러지만
80인 분들은 '아이고 60이면 뭘
못 하겠나?' 이래요.
모든 게 그렇게 지나고 보면, 잃어놓고 보면.. 다 좋은 거예요.
그런 얘기 하면 뭐해요?
항상..
'지금도 늦지 않았고, 지금도 좋다'는 걸 아는 게 修幸이에요.
지금도 늦지 않았고..
지금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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