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는 껍데기에서 일어난 문제들 불교방송 다시듣기
나라는 껍데기에서 일어난 문제들
우리가 괴롭다고 느끼는 그 瞬間, 事實은 정말 내가 괴로운 것이 아니라 나라고 착각해서 믿고 있었던 虛妄한 我相이 괴로운 것에 불과할 뿐이다. 성격, 몸, 생각, 욕구 등등 이런 모든 것들을 우리는 쉽게 ‘나’ 혹은 ‘내 것’이라고 規定해서 同一視 해버린다. 그러나 사실 그것들은 나를 둘러싼 虛妄한 껍데기 나일 뿐, 진짜 내가 아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문제가 생겼다고 여길 때, 사실 그 문제는 내가 규정해 놓은 바로 그 껍데기 나에게 생겨난 문제인 것일 뿐이다.
예를 들어 보자. 성격 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겨났다면 그것은 나 自身에게 어떤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다만 성격 때문에 문제가 생겨난 것일 뿐이다. 성격과 나 자신은 同一人이 아니다. 성격 때문에 생겨난 그 문제를 풀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그것은 내 문제가 아니니 괴로워하지 말고, 상관하지 말고, 개의치 말라. 그냥 내버려 두어라. 그냥 내버려 두되 다만 있는 그대로 살펴보고 관찰하기만 하라.
성격이 만들어 낸 문제들을 내가 풀려고 할 것이 아니라 나는 다만 그것들을 바라보는 觀察者가 되어서 관찰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어차피 성격이 만들어 낸 문제를 내가 다 풀 수는 없다. 하나의 문제를 풀었더라도 성격은 끊임없이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 낼 것이고, 그렇게 하다가는 끊임없이 성격이 만들어내는 문제들을 뒤치다꺼리 하다가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生을 허비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에는 나에게 주어진 이 한 生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그렇다면 몸이 만들어 내는 문제를 보자. 몸이 만들어 내는 문제에 일일이 다 관여하면서 몸에게 휘둘릴 필요도 없다. 몸도 성격과 마찬가지로 내가 아니다. 내가 할 일은 다만 몸의 움직임이며 몸이 어떤 일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지 다만 觀察하고 注視하는 일 뿐이다.
예를 들어 몸에 감기 몸살이 왔다고 생각해 보자. 그것은 다만 因緣에 따라서 肉體와 이 世上 사이의 어떤 法則에 따라 自然스럽게 일어나는 하나의 現象일 뿐이다. 그런데 몸이 나라고 집착하게 되면 그 감기 몸살은 自然스러운 現象이 아니라 病的인 現象이 되고 만다. 그러면서부터 몸에 문제가 생겼다고 안달하고 괴로워하며 내 마음까지 괴롭히곤 한다. 그러나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우리는 다만 멀리 아주 멀리 떨어져서 내 몸에서 일어나는 現象을 다만 注目하고 注視 觀察하면 된다. 감기 몸살이라는 現象이 아주 멀리서 일어나는 좋거나 나쁜 것이 아닌 아주 自然스러운 自然의 現象이라 生覺하고 다만 그 自然의 現象을 주목 주시 관찰 지켜보기만 하라.
나와 同一視하고 있던 다른 모든 껍데기 나도 마찬가지다. 欲求 生覺이 일어나고, 執着 觀念이 생겨날지라도 그 껍데기 나와 진정한 나 자신을 同一視 했던 마음에서 벗어나서 그것들과 나 사이에 먼 空間을 만들어 주시하고 지켜봐라.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나와 아무 相關없이 일어나는 어떤 現象을 다만 구경하듯이, 영화 속에서 벌어지는 어떤 장면들을 흥미롭게 구경하고 지켜보는 관객처럼 내 삶의 연극을 다만 주시하고 지켜보라.
眞正한 나 自身에게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다만 문제를 만들었다면 그 문제는 나 自身이 아니라 나라는 假面을 뒤집어쓴 가짜들 내가 만들어 낸 문제일 뿐이다. 가짜 나, 껍데기 나에게 속지 말라. 몸, 성격, 느낌, 생각, 관념, 욕구, 욕망, 소유, 직업, 돈, 명에, 권력 등등……. 이 모든 껍데가 나에서 ‘나’라는 수식어을 빼라. 그들이 만들어 내는 수많은 虛妄한 문제들에 휩쓸리지 말라. 그 모든 문제 근심 걱정은 진정한 나 自身의 것이 아니라 다만 가짜 나 껍데기 나가 만들어내는 문제 근심 걱정일 뿐이다. 그것들은 다만 내가 관찰하고 바라볼 것들이지, 나 自身의 實體가 아님을 分明하게 記憶하라. 흥미로운 영화 한 편을 보듯이 내 삶이라는 演劇을 구경하듯 지켜보라.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 07:50~08:00) 방송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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