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북미 인디언 이야기 - 16 / 인디언 노래와 춤 음악 (3)

장백산-1 2013. 7. 8. 16:47

 

 

 

 

                 북미인디언 이야기 -16

              노래와 춤 (3)- 서정록 / 검은 호수 

 

 

 

 

 

 

 

 

인디언들은 말합니다. 이 世上의 모든 存在는 다 自己만의 노래와 춤을 갖고 있다고.

그래서 너의 노래를 부르라고, 너의 춤을 추라고 말합니다.

우테族 呪術師 찰리 나이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것은 다 노래를 가지고 있어. 神은 우리에게 各各의 노래를 주었지.

그것이 우리가 누구인지 아는 方法이야.

우리의 노래는 우리가 누구인지 알려 주거든. 물론 다른 노래도 있어. 다른 存在에는 다른 노래가 있듯이. 이를테면,

어떤 것은 춤을 위한 노래고, 어떤 것은 부르기 위한 노래고, 또 어떤 것은 治療를 위한 노래식으로 말이야.

그래서일까 인디언들은 비가 떨어지는 소리를 비가 노래한다고, 춤춘다고 말하고, 바람이 부는 것을 바람이 노래한다고 말합니다. 山이 웅얼대는 소리를 山이 노래한다고 말하고, 바다가 波濤치는 것을 바다가 춤을 춘다고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여우가 우는 소리를 여우가 노래한다고 말하고, 늑대가 우는 소리를 늑대가 노래한다고 말합니다.

 


植物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콩이 노래한다고, 풀이 노래한다고, 나무가 노래한다고, 춤을 춘다고...
그런데 인디언들의 神話에 의하면 植物들은 動物들을 治療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實際로 原住民은 많은 治療藥을 植物로부터 얻습니다. 이 점은 現代人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원주민들에 의하면,

이 植物들은 治療의 힘을 靈的인 노래와 춤을 通해서만 드러내는 特徵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페루의 메스티조인들은 治療의 힘을 갖고 있는 모든 植物은 그 各各의 노래를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植物과 親密한 關係를 맺거나 靈的 反應을 보일 때면, 그 植物은 神命(vision)이나 꿈 속에서 그 노래를 가르쳐 준다고 합니다. 이 治療의 노래들은 世代에서 世代로 傳해지는데, 植物의 노래를 부르면 그 植物의 靈과 治療의 힘이 깨어나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이야기들은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은 물론, 제3세계 원주민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들은 藥草를

가지고 治療할 때 반드시 神命이나 꿈 속에서 靈이 가르쳐 준 노래와 춤을 춰야만 治療의 힘이 제대로 作用한다고 말합니다. 植物이나 動物의 靈이 가르쳐 준 영험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지 않으면, 藥草를 써도 效驗이 없거나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춤추는 治療師들』의 저자이자 精神科 醫士인 해머쉴라그가 근무하던 산타페의 인디언 病院에

산토도밍고 出身의 푸에블로 추장인 산티아고가 出血性 心臟 疾患으로 入院했을 때 일입니다.

갑자기 그가 환하게 微笑를 짓더니 내게 물었다.
"그대는 어디서 治療하는 法을 배웠나?"
나는 이 老人에게 나의 학교 卒業章이 아무 의미도 갖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나의 의학 수업과 인턴 과정과 자격증에 대해서 기계적으로 말했다.


기쁨에 넘치는 환한 미소를 지으며 그는 다시 물었다.
"그대는 '춤추는' 法을 아는가?"
老人의 質問에 장난기가 發動한 나는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했다.

그리고 그의 침대 옆으로 가서 스텝을 몇 발작 밟아 보여 주었다.

 

산티아고는 큰 소리로 웃으며 침대에서 일어나 가쁜 숨을 몰아쉬며 나에게 그의 춤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사람을 治療하려면 먼저 춤을 출 줄 알아야 하지." 그가 말했다.

 


"그러면 내게 당신의 춤을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나는 나이든 사제에게 버릇없이 물었다. 산티아고가 고개를 끄떡였다.
"좋지. 그대에게 내 춤을 가르쳐 줄 수 있고 말고. 하지만 그대는 먼저 그대 自身의 노래를 듣는 法을 배워야 한다네."
여기서 사제가 춤추는 法을 가르쳐 주기 前에 먼저 너 自身의 춤을 추라는 말은, 먼저 너 自身의 노래를 부르라는 말과

같은 意味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너의 춤과 노래를 부르라는 것은 어떤 意味를 갖는 걸까요? 말할 것도 없이 여기서 말하는 춤과 노래란 靈的인 춤과 노래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靈的인 춤과 노래란 무엇을 意味하는 걸까요?

 

 


北美 인디언이나 시베리아의 소수 민족, 그리고 제3세계의 原住民들이 말하는

靈性의 世界는 基本的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核心 槪念에 基礎합니다.

 

첫째로  모든 存在는 生命(靈魂)을 갖고 있으며,

둘째로  살아 있는 모든 存在는 거미줄처럼 서로 連結되어 있고,

셋째로  모든 存在는 서로 關係를 맺으며 살고 있으며,

넷째로  各各의 存在는 그 關係를 通해서 靈的인 成長을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世上의 모든 存在는 다 諸各各의 靈的인 길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의 노래와 춤을 부르라는 말은 곧 너의 靈的인 삶을 살고 있느냐, 만일 살고 있다면 그것을 가지고 사람들과 關係를 맺고 말하고 노래하고 춤추라는 말입니다. 산티아고 추장의 말은 이처럼 '네가 온전한 靈的인 삶을 살고 있느냐?'하는 根本的인 물음인 것입니다. 自身의 靈的인 길을 알지 못하는 狀態에서 다른 사람의 靈的인 삶이 담긴 노래와 춤을 배운다는 것은 자칫 그를 잘못된 方向으로 引導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靈的인 길을 가려는 사람은 우선 먼저 自身의 靈的인 길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먼저 '나는 누구이며, 왜 이곳에 왔으며, 이곳에서 할 일이 무엇이며, 내가 家族과 이웃과 社會를 위해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묻고 答을 求해야 하는 것입니다.

北美 인디언들이 成年이 되기 前에 神命 探究를 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치프와族 呪術師 太陽곰 또한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어머니 大地와 모든 生命에 對한 너의 참된 關係를 찾은 뒤에야, 너는 비로소 너 自身의 춤을 출 수 있다.

일단 네가 네 自身의 神命을 찾기 始作하면, 거기에는 늘 너의 삶을 앞으로 이끌어 주는 무엇인가가 있다.

따라서 모든 存在는 그 自身의 노래를 갖고 있다고 말할 때 그것은 모든 存在는 自身의 靈的인 길을 가야 한다는 메시지며, 아울러 自身의 靈的인 길을 가는 모든 存在들을 眞心으로 恭敬해야 한다는 뜻을 含縮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디언들이 아이들에게 풀 벌레보다도 自身을 낮추라고 가르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우리 눈에 하찮은 迷物처럼 보이는 벌레일망정 그들 또한 自身만의 靈的인 길을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디 벌레만 그런가요. 해와 달, 별, 動物과 植物, 山과 江 등

우리 주위에는 自身의 靈的인 길을 가며 우리를 밝혀 주는 存在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들은 모두 自己가 선 자리에서 自身에게 주어진 役割과 任務를 充實히 移行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노래와 춤은 靈的인 世界를 여는, 또는 靈的인 世界로 들어가는 通路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그래서 호族의 靈的 敎師인 메리 리트카는 "노래는 靈的인 世界와 對話를 나누는 方法 중의 하나"라고 말합니다.

노래는 靈的 世界와 對話를 하게 해 줘요. 모든 노래에는 意味가 있어요. 그리고 모든 노래는 중요해요.

내가 강가로 내려갈 때면 부르는 열매들의 노래가 있어요. 몸을 감추고 싶을 때는 그곳에 캠프를 쳐요.

이 노래는, 그것은 슬픈 노래예요. 하지만 그것은 意味를 갖고 있어요. 그것이 말해요.


"열매들이 오는 소리가 들려. 덤불들의 소리가 들려. 덤불들이, 장과들이 오고 있다고 내게 말해. 덤불들의 소리가 들려. 그들이 자라는 소리가 들려. 나무 열매들의 냄새가 나. 딸기와 연어알의 냄새가 나. 덤불들이, 열매들이 오고 있다고 말하고 있어. 덤불들이, 열매들이 오고 있다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 열매들이 오는 소리가 들려."

또한 그녀는 노래를 부르는 것은 다른 存在들을 돕는 重要한 行爲라고 말합니다. 인디언들이 作物이 잘 자라라고 노래를 불러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지요. 그들은 밭 가장자리에 간단한 원두막 같은 것을 지어 놓고는 그 위에 걸터앉아 틈나는 대로 노래를 불러 줍니다. 그런가 하면 病者가 죽음에 이르렀을 때도 그가 靈的 世界로 가는 것을 돕기 위해 노래를 불러 줍니다.

 

다음은 메리 리트카의 할아버지가 죽은 딸을 위해 노래를 부른 이야기입니다.

할아버지가 그 노래를 받은 것은 그 분의 딸들 중 하나가 죽었을 때였어요. 그 노래는 할아버지의 딸이 神靈 世界로 가는 것을 도와주는 노래였어요. 노래는 神靈 世界와 對話를 하게 해 주거든요.
할아버지는 슬픔 속에서 강가에 내려가 3일 동안 있었어요. 그 때 문득 나무들 꼭대기에 카누가 얹혀져 있는 것이 보이더래요. 카누에는 할아버지의 딸이 타고 있고요. 그런데 웬 男子들이 나타나더니 구름에 둘러싸여 있는 그 나무 꼭대기로 올라가더래요. 그러고는 카누를 저어 저승으로 가더래요. 너무도 슬픈 노래예요.


북미 인디언들이 부르는 이런 靈的인 노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私的인 用道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共同體의 성원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인류학자 로딩턴은 브리티시 콜롬비아에 사는 비버 인디언들의 두 가지 노래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노래가 갖고 있는 영적인 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신명 탐구 때 動物 靈들이 주는 영적인 선물인 머윈(m-yine)과 샤만의 노래인 마하타윈(mahata-yine)이 그것이다. 마하타윈은 샤만 의례를 통과한 자, 즉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자에게만 주어진다. 때문에 마하타윈은 靈的인 能力을 가진 샤먼에게만 주어진다.
머윈은 일종의 私的인 保護靈으로, 나와 가족, 친구를 敵으로부터 保護해 주고 필요한 飮食을 제공하는 靈的인 힘을 갖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은밀하게 불려진다.

 


머윈의 힘은 그 힘을 사용하는 자의 마음 씀에 따라 善한 일에도 나쁜 일에도 사용될 수 있지만,

마하타윈의 힘은 언제나 善한 일에만 사용된다. 때문에 共同體의 각종 의례에서는 샤만의 마하타윈만이 불려진다.

이런 샤만의 노래는 공동체 의례의 주요한 노래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노래는 워낙 영험하고 신성하기 때문에 아무나 함부로 부를 수 없습니다. 그것을 계승한 사람만이 부를 수 있지요. 메리 리트카가 부르는 노래들이 바로 여기에 속합니다.


개인에게 사적으로 주어진 노래 또한 마하타윈 만큼은 아니지만 영적인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래들은 사적인 목적을 위해 부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개 가족 간이나 가까운 사람들 간에 代를 이어서 傳해집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디언들이 神命 探究를 하는 重要한 理由 중의 하나가 事實은 自身의 神性한 노래와 춤을 갖기 위한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특히 캘리포니아 지역과 북서 해안 지역의 인디언들, 이를테면 우테族, 네페르스族, 살리쉬族 등에서 두드러지는데, 그들은 겨울이 되면 여러 날씩 춤축제를 엽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神命 探究나 꿈을 통해 神性한 노래와 춤을 얻은 사람들이 그들의 춤과 노래를 사람들 앞에서 發表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춤과 노래를 추는 것을 보고는 어떤 靈이 와서 도움을 주었는지 압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神命 探究를 할 때, 그것은 私的인 노래와 춤을 얻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나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이 世上의 수많은 存在들에게 希望과 勇氣와 幸福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물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마하타윈의 神性한 노래와 춤을 얻기 위해, 그리하여 이 世上과 사람들에게 奉使하기 위해 神命 探究를 하지만, 대부분의 境遇는 自身을 保護하는 靈을 얻거나 私的인 노래와 춤을 얻는 것으로 滿足합니다. 北美 인디언들의 靈的인 水準이 높다고는 하지만 샤만이나 呪術師와 같은 탁월한 靈的인 能力을 얻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다음은 네페르스族의 유명한 戰士 추장인 조셉 추장이 어렸을 때 神命 探究에서 받은 춤과 노래를

겨울 춤축제 기간 동안 둥글게 모인 사람들 앞에 나가 發表한 이야기입니다.

겨울 어느 날, 그의 아버지 투엑카카스 추장이 임나하 계곡에 캠프를 쳤을 때, 전령의 목소리가 계곡에 울려 퍼졌다.
"사람들이여, 모든 것을 내려놓으세요. 이제 偉大한 神靈의 춤을 추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 儀式은 自然과 사람과 動物들이 하나가 되게 하는 神性한 것으로, 사냥이 잘 되고 따뜻한 날씨가 오기를 비는 儀禮였다. 곧 몇 시간 동안 사람들은 그들의 儀禮에서 입을 가장 좋은 옷을 준비하느라 바삐 서둘렀다. 그들은 저녁 때 춤을 출 수 있는 대형 천막에 모였다. 두 개의 모닥불에서 연기가 10m 가까이 올랐고, 천막 안은 겨울 춤축제를 하기에 적당할 만큼 따뜻해졌다.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나자 한 전사가 북의 반주 없이 그의 노래를 부르며 춤추기 시작했다. 곧 다른 사람들도 노래를 부르며 그와 합세했다. 그들은 천천히 노래에 맞추어 리듬을 타며 발을 끌었다. 늑대의 가죽을 반쯤 뒤집어쓴 그는 몸을 구부린 채 늑대의 動作을 하며 노래를 불렀다. 곧 춤추던 戰士는 엑스터시 狀態에 빠졌다.


마침내 어린 조셉의 차례가 되었다. 그는 둥글게 둘러앉은 마을 사람들 안으로 나오며 偉大한 神靈이 그에게 가르쳐 준 神性한 노래를 불렀다. 춤을 본 사람들은 偉大한 神靈이 그를 '힌무투야라트케크트'란 이름으로 祝福해 주셨음을 알아차렸다. 그것은 '높은 山頂으로 굴러가는 천둥'이란 뜻이었다. 이렇게 해서 어린 조셉은 部族으로부터 神性한 이름을 받았다.

이로쿼이 연합의 사람들 역시 겨울 축제 때, 그 해에 꿈에서 받은 춤과 노래를 公開하는 風習이 있습니다. 춤과 노래를 갖는 것은, 그리고 그 춤과 노래를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은 그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祝福이요, 幸福이요,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디언들은 祝祭에서 대개 自身의 춤과 노래를 부릅니다. 祝祭란 自己의 노래와 춤을 가지고 世上의 다른 存在들과 나누고 하나가 되는 過程이기 때문이지요. 두발로선곰은 大平原 인디언들의 춤 文化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인디언들은 춤추기를 願한다!

 

춤은 그의 獻身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보이지 않는 힘과 交流하는 방식이며,

部族의 正體性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아베니키族의 후예인 에반 티 프리처드는 『시계가 없는 나라』에서 인디언들의 춤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過去 印度人들에게 시바의 춤은 마하무드라, 卽 '위대한 몸짓'이었지만 오늘날 무드라는 단지 표식이나 수인(手印) 등의 상징을 뜻할 뿐이다. 그리고 베다 시대의 '신적인 언어'는 본래 몸짓이나 의례를 뜻했지만 지금은 그 반대인 말이나 옴(OM) 소리 같은 것을 나타내게 되었다.


하지만 알곤킨인들에게 몸짓은 여전히 '神的인 言語'이다. 너무도 聖스러워 사진조차 찍을 수 없는춤 '독수리 춤 '이 아마도 가장 좋은 예일 것이다. 독수리 춤은 여러 가지 目的으로 추어지는 만큼 그 形態도 다양하다. 그러나 그 하나하나가 모두 神命이나 祈禱를 體現한 것들이며, 그것들을 눈에 보이는 事件이나 움직임으로 드러나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그 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독수리 춤은 '名譽로운 춤'이라고 불리며, 노래와 함께 주로 사람들과 世上의 일들을 명예롭게 하는 데 사용된다.


독수리 춤 외에도 많은 名譽로운 춤들이 있다. 그 중의 하나로 사람들이 膳物로 받은 모자나 허리띠, 모카신 등을 명예롭게 하기 위해 추는 춤이 있다. 인디언 사회에서는 선물로 받은 물건을 입거나 쓰고서 춤을 춰 그것을 명예롭게 한 뒤에야 비로소 그 선물을 자기 것으로 인정받는다.


춤이라는 單語는 그 自體로 이 世上의 모든 것과 우리의 삶의 모든 過程을 包括하는 말이다. 그래서 춤은 인디언들의 삶의 根源的인 方式이라 할 수 있다. 춤은 몸으로 쓴 시(詩)다. 또한 춤은 均衡과 나눔과 關係와 아름다움과 우아함과 傳統을 象徵한다.

오늘날 많은 노래와 춤이 있지만, 사람들의 마음을 感動시키는 노래와 춤은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삶이, 우리의 日常이 靈的이지 못하기 때문일 겁니다. 인디언들이 깊은 沈默 속에서 神靈의 숨결을 찾아 노래하듯이,

우리의 춤과 노래 또한 自然의 아름다움과 均衡과 調和 속에서 우러나올 때, 우리는 비로소 사람들을 祝福과 平安과 調和로 案內할 수 있을 겁니다.


인디언들의 이러한 춤과 노래에 대한 靈的인 智慧는 놀랍게도 古代 이슬람의 수피 文化에서도 共有했던 듯합니다.

수피 교도라면 빙글빙글 돌며 無我地境에 드는 사마춤(Sama Dance), 또는 廻轉춤(Whirling Dervishes)으로 유명하지요.

 

다음은 수피 文化의 『빛의 네번째 책』을 읽고 난 뒤, 그 智慧를 詩로 옮겨 본 것입니다.

노 래

모든 存在는 그 안에 노래를 가지고 있다
오직 內面의 存在만이 빛과 소리와 떨림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느니
神性한 樂器가 되기 위해 必要한 것은 듣기와 奉使다
바람에는 노래가 있다
우리의 숨결 속에도 노래가 있다
말을 치워 보라. 그러면 그대는 詩人이 될 것이다
그대의 목소리를 바꾸어 보라. 그러면 노래를 갖게 될 것이다
소리를 내어 보라. 그러면 그대는 곡조를 갖게 될 것이다
언제나 그대의 內面의 노래를 불러라
그러면 世上을 바꿀 수 있다

가슴 속의 노래는 우리가 時間에 支配당하지 않도록
그리고 破壞되지 않도록 우리를 救援해 준다

그대의 노래를 불러라. 그대 가슴의 祭團에 있는 촛불이 꺼지지 않도록
노래하는 자는 하늘에 가지 않느니
代身 하늘이 그에게로 내려온다

靈的인 旅行은 노래의 집 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靈魂이 神과 하나가 되는 것은 오직 춤과 노래를 通해서다
그 때 우리의 肉身 또한 떨며 노래를 부르리

*生態的인 世上, 아름다운 疎通 「이장」2004년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