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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닫지 못하는 이유

시작하기도 전에 완성돼 있었다   12. 깨닫지 못하는 이유 마음공부는 지식 쌓듯이 않고 기존에 있는 지식  덜어내는 공부 추구심에 탐심으로 접근 말고 부처성품 본래 구족 믿고 쉬어보라   처음 마음공부에 뜻이 있어 구도의 길에 들어서게 되면 어떤 이는 경전이나 법문집, 명상 서적과 같은 책을 찾아 읽기도 하고, 어떤 이는 살아있는 스승을 찾아다니면서 그분들의 가르침대로 수행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출가를 결심하고 절에 들어가기도 한다. 즉, 우리는 구도의 종착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믿으면서 본인이 찾은 것을 열심히 하면 할수록 깨달음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여긴다.  그런데 만약 내가 아직 깨닫지 못하는 이유가 무언가를 자꾸 하려고 하기 때문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자꾸 무..

많은 종교의 많은 방편

많은 종교의 많은 방편  불교의 핵심을 말하라면 부처가 되는 것, 견성성불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불교의 핵심은 부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부처임을 자각하고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우주는 지금 여기 이렇게 있는 그대로 온전한 진리의 나툼이고 완전하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전부 진리임을 부처임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승찬’에서는 이를 ‘대도상재목전 수재목전난도’라 하여 ‘큰 도는 늘 목전에 있지만 눈앞에 있는 것을 보기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이렇게 온전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자기 방식대로 판단하고 분별하기 때문에 제 스스로를 중생이라고 여기고 괴로운 존재라고 여기게 된 것입니다. 바로 이 분별심이 우리 마음 가운데 중생심의 대표적인 작용인데요, 이 ..

그냥 텅~빈 마음으로 설법을 들으세요

분별하는 마음으로 설법을 듣지 말고, 그냥 텅 빈 마음으로 들으세요   부처님의 모든 가르침이 그렇듯, 제가 하는 설법 또한 양변의 방편을 두루 사용하되, 양변에 치우침이 없도록, 세우고 깨부수기를 반복합니다. 그것이 중도입니다. 이를 선에서는 입파자재(立破自在)라고 하여, 세우고 깨부수는 것을 자유자재로 한다고 말합니다. 공에 치우친 사람에게 유를 설하고, 유에 치우친 사람에게는 공을 설합니다. 불성, 자성, 본래면목이 있다고 했다가, 또 거기에 집착하는 사람에게는 다시 그런 것은 없다고 설합니다. 수행을 하지 말라고 했다가, 또 다시 거기에 집착하는 사람을 위해 수행을 하라고도 합니다. 때로는 하되 함이 없이 하라고도 하지요.  전혀 다른 두 가지 방편을 쌍으로 쓰기도 하고, 쌍으로 버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