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9 2

불법(선, 법, 도, 불, 심)은 지금 여기 눈 앞에 있다

불법(선, 법, 도, 불, 심)은 지금 여기 눈 앞에 있다 어떤 학인이 만공 선사에게 물었습니다. “불법은 어디에 있습니까?” “네 눈 앞에 있느니라” “눈 앞에 있는데 왜 저는 보지 못합니까?” “너에게 너라는 상이 있기 때문이다. “스님께서는 눈 앞에 있는 불법을 보셨습니까?” “너만 있어도 안 보이는데 나까지 있다면 더욱 보지 못한다” “저도 없고 스님도 없으면 볼 수 있겠습니까?” “나도 없고 너도 없는데 눈 앞에 있는 불법을 보려고 하는 자는 누구냐?” 만공 선사의 유명한 일화입니다. 불법은 어디에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지금 여기 눈 앞에 있다고 합니다. 임제스님의 입처개진, 마조스님의 입처즉진, 승조스님의 즉사이진, 석두스님의 촉목회도, 그리고 경봉스님의 목격도존이 모두 바로 지금 여기 눈 ..

번뇌 망상이 일어나면 그냥 그저 번뇌 망상을 알아차리는 것을 자연스럽게 지속해 보십시오

번뇌 망상이 일어나면 그냥 그저 번뇌 망상을 알아차리는 것을 자연스럽게 지속해 보십시오  " 어떤 사람이 온갖 경계가 오직 마음인 줄 알았더라도, 홀연히 역순의 경계를 만날 때, 무엇 때문에 사랑과 미움, 성냄과 기쁨의 분별하는 마음이 교차하는 것입니까?"  " 그  사람은 아직 도력이 충분하지 않고, 중생의 나쁜 버릇이 다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한 생각이 일어날지라도 결코 나쁜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한 생각이 일어나는 그 자리에서 그 한 생각이 곧바로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각이 일어남을 두려워하지 말고, 생각이 일어남을 알아차림이 더딜까를 걱정할 뿐이다.'라고 했다. 또 '갑자기 일어나는 생각은 병이지만, 그 생각을 지속시키지 않는 것은 약이니, 그런 뒤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