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3 3

장엄한 대지에 펼쳐진 부처의 청정국토

장엄한 대지에 펼쳐진 부처의 청정국토  내가 세상을 구원하겠노라고, 내가 세상 사람들을 위해 위대한 일을 하겠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큰 영향력을 미쳐야만 세상을 밝힐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사실은 따로 따로 별개로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 전체로써의 하나다. 그들이 바로 나와 다르지 않고, 내 앞에 서 있는 보잘 것 없는 사람이 바로 그들 전체의 반영으로 내 앞에 서 있는 것이다.  나와 우주, 그리고 우주 속의 아무리 작은 티끌 하나 조차 전 우주적으로 연결된 전체로써의 하나다. 연결된다는 것은 곧 하나임을 의미하며, 하나로 연결된다는 것은 곧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온 우주의 모든 존재는..

중도(3) - 불교의 모든 교리는 중도의 다른 표현

중도(3) - 불교의 모든 교리는 중도의 다른 표현 불교의 기본은 연기법이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연기법에 의해 인연이 화합할 때 인연가합(因緣假合)으로 생겨난 것들이기에 고겅된 실체가 아니어서 무아(無我)다. 길다 짧다, 옳다 그르다, 아름답나 추하다, 선과 악, 크다 작다, 길다 짧다 등의 모든 상대적인 것들은 사실 인연 따라 그렇게 불리는 것에 불과하다. 이처럼 인연 따라 생겨난 모든 것들은 실체가 없고, 그렇기에 그 모든 것들은 중도적으로 이해될 뿐, ‘길다’, ‘짧다’라고, ‘이것이다’라고 극단으로 치우쳐서 볼 수는 없다. 긴 것은 짧은 것을 인연으로만 길 수 있기 때문에, 연기적으로만 상대적으로 길 뿐이다. 그러니 ‘길다’는 것에 집착하는 것은 치우친 견해이며, 중도가 아니다. 이처럼 연기법..

[단독] 2019년 ‘보수단체 국회 난입 사태’, 주동자는 김문수였다

[단독] 2019년 ‘보수단체 국회 난입 사태’, 주동자는 김문수였다김해정 기자입력 2024. 8. 23. 11:20수정 2024. 8. 23. 11:25김문수 후보자 벌금 300만원 공소장 보니검찰 “보수단체 집회 주최” 판단자유한국당이 2019년 12월국회의사당 계단 앞에서 주최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들이 의사당 안으로 들어가려다 이를 막는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검찰이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2019년 국회의사당 난입’ 사태를 주도했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후보자는 이 사건으로 2021년 벌금 300만원을 받았는데, 함께 약식기소된 14명 중 가장 무거운 처벌을 받았다. 23일 국회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