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0 2

심(心) 의(意) 식(識)

13. 심(心) 의(意) 식(識) 중생 마음 이루는 3단계 구조심은 심층적·근원적인 마음의는 자아가 있다는 마음식은 분석해 알아내는 마음불교는 마음이 중심인 교법‘승의제상품’의 핵심 가르침은 부처의 경계란 모든 분별을 여읜 원성실상으로 세간과 출세간을 회통하는 하나의 성품이라는 것이다. 다른 말로 세상은 온통 본질적으로 하나의 부처님만 계실 뿐 다른 경계는 없다는 뜻이다. ‘화엄경’에 나오는 ‘하나의 부처님이 중생계에 현전하여 갖가지 법을 설한다’는 말씀과도 일치한다. 대승에서는 부처님을 인격화시키는 것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부처님은 석가모니와 같은 사람이 아니라 이 세상, 지옥과 천상을 가로지르는 근본 성품으로써의 원성실상인 승의제상인 것이다. 승의제상, 원성실상, 불성, 근본성품, 일미상..

견해는 분별을 잘하는 지식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에서는 사람들에게 내세울 그 어떤 고정된 견해가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혹자가 자신의 견해에 대해 그 견해를 공고히 하기 위해 자기 견해의 옳고 그름과 가부를 확인하고자 할 때 그 질문에 대해 시비와 가부를 밝혀 답변하지 않으십니다. 옳고 그름과 가부를 밝혀 그 견해가 옳은지 그른지를 판별해 준다면 그것은 그의 견해를 덧칠하고 더욱 공고히 할 뿐, 아무런 이익이 되지 못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오염된 견해의 폐해를 이해하고, 스스로 견해에서 벗어나고자 하지만 그 방법을 모를 때, 그 때가 바로 그에게 법을 설해줄 좋은 시기라고 설명하십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견해를 세워 놓고, 그 견해가 옳은지 그른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싶어 합니다. 불자들 또한 불교의 가르침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