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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문제(1) - 내가 편하자고 대자연, 부처를 죽여

장백산-1 2021. 6. 11. 16:12

현대사회의 문제(1) - 내가 편하자고 대자연, 부처를 죽여   - 법상스님

모르긴 해도 아랫지방에서는 벌써 씨앗을 뿌리고 있을 것 같다. 한 2-3주만 지나면 이 곳에서도 씨앗을 뿌리고 한 해의 농사일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지난 가을부터 겨우내 조금 조금씩 일구어 놓은 도무지 밭 같지 않은 야생의 밭이 이제 새봄을 기다리고 새로운 생명의 움틈을 기다리고 있다. 벌써부터 설레는 마음에 하루에도 몇 번이고 밭을 찾는다.

물론 말이 밭이고, 내 생각에서나 밭이지 다른 사람들은 아마 아무도 그런 생각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남들 보기에는 아무 일도 없었던 그냥 야생의 땅일 뿐일테니까. 칡이 크고 작은 나무들을 타고 올라가서 오랜 세월 그 아래 나무들을 다 죽여 놓았고 작년 처음 이 도량에 왔을 때는 이미 칡들의 세상이 되어 있던 땅이니까. 나 또한 그 때는 이 곳을 밭으로 쓸 생각을 도무지 할 수 없었으니 말이다.

그저 내가 겨우내 행한 일이라고는 칡 줄기들을 잘라내주고 그 아래에서 햇볕 한 번 못 보고 그냥 죽어버린 툭 치면 뿌리쪽 줄기가 그냥 픽 쓰러지는 썩은 나무들을 치워냈을 뿐이다. 그런데 그 아래 땅은 참 기름지고 푹신푹신하다. 모르긴 해도 이 곳에 씨앗을 뿌리고 온갖 채소며 먹을거리를 심고 나면 아무런 거름 없이도 충분히 잘 자랄 것 같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솟아오를 칡넝굴이며 온갖 야생의 풀들을 어느 정도 뽑아줘야 하는 힘은 들겠지만. 그런데 풀을 뽑는 일도 될 수 있다면 너무 고생스레 하지 않을 생각이다. 풀도 제 생명이 있는데 함께 살아야 하고 공생해야지 채소도 함께 경쟁하며 건강해질 테니까. 너무 키가 자라 채소를 완전히 덮을 정도거나 채소가 햇볕을 못 받을 정도까지 그냥 놔두면 안되겠지만 어느 정도는 함께 살아가도록 놔둘 참이다. 물론 그렇게 하면 잡초에게 양분을 다 빼앗겨서 채소는 잘 자라지 않는다고 할 사람이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욕심부려 밭을 일굴 생각은 아니니까 괜찮다.

사실은 연구를 하나 하고 있는 중이다. 아니 연구라고 하기 보다는 관찰(觀察)을 하고 있다. 자연에 대한 관찰 또 농사짓는 일에 대한 관찰, 식물과 생물 그리고 대자연의 모든 생명에 대한 관찰 그러한 관찰을 통해 어떻게 하면 좀 더 법신불(法身佛)의 숨결인 대자연(大自然)에 좀더 가까이 다가가 농사를 지을 수 있을까, 자연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인간이 함께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대해서 작은 관찰(觀察)을 하고 있는 셈이다.

사실 지금 전지구적으로 경작되고 있는 농사(農事)라는 것은 이미 농사로써의 의미를 잃었다고 본다. 농사는 생명을 가꾸는 일이고,
참된 삶의 본질로 다가서는 일이며, 우리의 본래자리로 되돌아가는 숭고한 수행의 과정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대의 농사일은 생명(生命)을 죽이고, 자연(自然)을 파괴하고, 더불어 인간의 몸과 마음까지도 함께 파괴하고 있고, 인간의 욕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더 많은 양을 생산해 내야 하는 인간의 끝없는 욕심의 결과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현대 농사의 문제는 너무나도 많다 보니 다 열거할 수 없지만 사람들이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점이 몇 가지 있다. 물론 이 말은 농사 뿐 아니라 현대인들의 개발논리(開發論理)며 경제성장논리(經濟成長論理), 산업화 과학화 기계화 정보화 등등을 비롯하여 현대인들의 의식주에 관련된 그 모든 삶의 실상에 대한 전반적이고, 거시적인 문제점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물론 많은 사람들은 농사문제가 자신과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고, 지금의 나와는 너무 동떨어진 문제라고 생각하겠지만 오히려 이것은 나와 너무나도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실을 올바로 온전히 알게 되면 내 삶이 조화롭고 평화롭게 변화할 것이고, 내 주위의 대자연과의 영적인 내밀한 교감을 나눌 수 있게 되며, 내 몸과 마음도 자연의 그것처럼이나 진리와 하나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선 첫째는 지금 우리가 행하고 있는 농사나 의식주의 생활을 비롯한 모든 경제활동들이 자연환경의 엄청난 파괴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사회가 발전을 하고, 개발을 하고, 도시화 과학화 기계화 세계화 등의 모토에서 빚어진 엄청난 개발이념들과 그러한 개발로 인해 지금 사람들이 누리고 있는 편리함들은 편리함 그 이면에 우리 삶의 터전이자 우리 생명의 터전이고 모든 생명의 근원자리인 불성이자 법신인 대자연(大自然)의 파괴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는 말이다.

개발로 인해 사람들이 편리함를 누리는 만큼 대자연(大自然)은 파괴로 인해 죽어가고 있다. 사람들이 보다 많은 먹거리를 생산해 내려고, 또 보다 적은 노동력을 소비하기 위해 농약이며 비료 제초제를 뿌리고 있을 때, 우리 생명의 터전인 땅은 몸살을 앓고 있다. 인간의 욕심은 자연(自然)을 죽이고 있으며 자연(自然)이 죽게 되면 머지 않아 우리 인간 또한 자연(自然)과 함께 죽고 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간들은 욕심의 달콤한 유혹에서 도무지 벗어나려고 하지를 않는다. 도시를 만들어 빌딩을 세우고, 온갖 편리한 시설물들이 늘어갈 때, 이 지구상의 또다른 곳에서는 산이 파헤쳐지고, 나무가 잘려나가고 이 산하대지 법계가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편리를 희생양으로 대자연(大自然)은 모조리 몰살될 위기에 처해있다. 그리고 그 위기는 다름아닌 바로 인간들의 위기인 것이다. 요즘 들어 사회적으로 환경 환경 하는 말이 유명해진 이유도 바로 이러한 자각에서 나온 말인 것이다. 환경(環境)을 파괴하고, 자연(自然)을 파괴하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을 파괴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어리석은 사람들은 여전히 모르고 있다.

석가모니 부처께서는 벌써 2,500여 년 전부터 온 우주 법계의 모든 존재들이 인간에서부터 하찮은 미물이며 식물 동물 할 것 없이 모두가 동등(同等)한 부처의 성품을 지니고 있고, 모두가 근본에 있어서는 하나였음을 외치고 계셨지만, 아직까지도 그 외침은 철저히 현대인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요즘의 농사나 개발 논리는 불을 보듯 뻔한 결과를 준비하고 있다. 분명 이렇게 나가다가는 개발로 인해 이 지구가 완전히 폐허가 될 것은 뻔하다. 자연의 파괴에 기초한 인간의 편리와 행복은 언제까지도 유지될 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흡사 법신인 대자연을 죽여 인간이 편리하게 살아보겠다고 하는 생각과 무엇이 다른가. 그러한 재앙은 벌써 눈에 보이고 있다. 오존층이 파괴되고, 지구온난화로 남극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리고 있고, 해수면이 상승하여 얼마 안 가 유럽의 많은 나라는 바다 속으로 잠길 것이란 예고도 있으며, 인간에 의한 자연 파괴로 인해 자연이 몸살을 앓고 있는 징조는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각종의 기상이변을 통해서도 나타나고 있는 중이다.

전 세계가 과거에는 일찍이 보지 못했던 이상한파, 폭설, 폭우, 최악의 태풍, 기록적인 더위와 기록적인 추위 등으로 시름시름 앓고 있는 중이며, 벌써 92년도에 <월드워치>라는 환경감시기구에서는 ‘지구의 온실효과 저지에 나서기 위한 최후의 시간은 이미 지났으며, 다음 세기에는 광범위한 생태계 파괴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라고 경고하고 있다.

기상이변이며 지구온난화는 그대로 농사에 영향을 주어 먹을거리의 생산에 재앙적인 규모로 큰 차질을 가져올 것이며, 삼림 황폐화, 사막화, 물부족 현상이며, 자연생태계의 파괴등의 그 밖에도 엄청난 재앙을 가져올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아니 벌써부터 그런 재앙은 여러 곳에서 심각하게 감지되고 있다. 지구의 허파인 삼림이 80년도 10년 간 전체의 8%가 사라졌다고 하는데 이는 1초에 축구장 1~2개의 넓이가 사라지는 것이고, 1년에 남한 면적의 숲이 사라진다는 계산이 된다고 한다. 80년대에 그러하였으니 지금 이 시간은 몇 배 이상이 될 것이다.

개발과 발전으로 인해 온갖 환경오염이 일어나고 있고, 온갖 환경병들이 우리 인간을 위협하고 있다. 광우병에 걸린 소나 조류독감이나 사스도 마찬가지고 요즘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유행하는 아토피도 그 증세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과거에는 있지도 않았던 온갖 기이한 질병이 발생하고 있고, 환경호르몬으로 인해 생물들은 암수의 성 구분조차 불분명해지고 있으며, 하루에도 몇 백종 가량의 생물이 멸종되고 있고, 도시인들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크고 작은 환경으로 인한 건강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한 것들은 너무 많아서 도무지 하나 하나 열거할 수도 없는 지경이다. 얼마 못 가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행복이라는 것은 다 파괴될 것이고, 재앙이 오게 될 것임은 너무나도 자명한 현실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같은 사실들을 왜 여전히 모르고 있는 것인가. 왜 방관만 하고 있는 것인가. 우리가 가장 중요시 해야 하는 것은 언젠가 다 파괴되고 말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까지고 누릴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농사를 지을 때도 농사짓는 일이 환경 파괴에 기초하여 언젠가는 재앙을 불러 올 그런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조화를 유지하면서 언제까지고 지속 가능한 농사를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환경(環境)과 대자연(大自然)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발논리를 앞세워 무조건 발전시키고 개발시키기만 할 것이 아니라, 그 개발로 인해 환경과 자연이 파괴되고 있는가의 여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때이다. 그렇지 않은 개발이라면, 환경과 자연 파괴를 기초로 하는 개발이라면, 대자연 법신 부처님의 몸을 파헤치고 하는 개발이라면, 차라리 우리는 다시 옛날로 돌아가는 편이 낫다. 옛날로 돌아가는 것, 불편한 삶을 감내하는 것은 곧 죽어도 싫다고 하고, 이제와서 어떻게 다시 옛날로 돌아갈 수 있냐고 탓하기 전에 우리 앞에 뻔하게 펼쳐질 미래를 내다볼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사람답게 사느냐, 얼마나 개발을 시켜 편리하게 사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들의 생존 그 자체가 될 것이다. 얼마나 더 편리하게 잘 살 것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살 수가 있기는 한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이제 우리 인간은 대자연의 주변인이 아닌, 대자연의 군림자가 아닌 바로 대자연 그 자체라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

모든 인간은 다 대자연의 성품, 부처의 성품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동등하게 모든 식물이며 대자연의 모든 요소들도 똑같이 부처의 성품을 지니고 있다. 온 우주법계의 모든 존재는 부처의 성품(불성)의 나툼이라는 점에서 어느 하나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할 수는 없는 일이다. 대자연(大自然)은 그대로 불성의 나툼이기에 진리의 모습 그대로를 삶 속에서 보여준다. 이 세상에서 가장 진리답게 사는 모습이 바로 대자연(大自然)의 운행(運行)이다.

풀 한포기며, 나무 한 그루, 산과 계곡, 바다와 강, 바람과 구름, 햇빛과 흙과 하늘과 별, 숲 속을 떠도는 모든 동물, 모든 생명들 이러한 대자연(大自然)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의 흐름에 맞춰 아무런 욕심도 없이 그저 조화롭게 살아갈 뿐이다. 진리답게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유독 인간(人間)만이 대자연의 운행에 거스르며 대자연을 파괴하고 산다. 불성의 씨앗을 다 죽이고 있는 것이다.

인간만이 업(業)을 짓는다. 육도 중에서 인간세계가 업을 짓는 세계고, 나머지 세계인 지옥세계, 아귀세계, 축생세계, 아수라세계, 천상세계에서는 그대로 업을 받으며 대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때인 것이다. 대자연의 순리에 따르니 따로 업을 지을 것이 없는 것이다. 대자연이 그러하고, 온갖 꽃들이며 풀과 나무, 구름과 하늘, 태양과 바다, 우리가 흔히 짐승만도 못한 인간 운운하던 그 짐승들조차 싫은 대자연의 운행을 따르고 진리답게 살고 있는 것이다.

깨달음을 얻고 싶고, 부처님을 닮고 싶다면 대자연을 닮으면 된다. 다자연을 가까이 하고, 자연의 순리를 받아들이며 살고, 자연 속에서 우리도 부처님 삶의 모습을 배워야 한다. 가장 수행자다운 것은 가장 대자연다운 것이다. 어린 아이의 천진함과 큰스님들의 천진함은 그대로 자연을 닮는 법이다. 닮는다기 보다는 자연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깨달음을 얻었다고 할 때 그 깨달음이란 것은 ‘나’라는 상, 아상(我相)을 깨고, 나와 너를 나누는 분별이 사라지며 내가 곧 우주가 되고 대자연이 되는 그 숭고한 ‘하나’의 깨우침의 순간을 말하는 것이다. 진리를 실천하고, 수행자의 길을 걷고자 한다면 대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봄이 와서 꽃이 피면 내 마음에서도 새봄의 꽃이 피어야 하고, 한여름 녹음이 우거지면 함께 내 속 뜰도 푸르러져야 하며, 가을 단풍이 산천을 수놓을 때 내 마음도 아름다운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하고, 겨울이 되어 모든 낙옆을 떨구고 침묵을 할 때면 내 마음도 내적인 침묵의 수련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수행자의 삶이다. 자연을 닮은 수행자, 한 송이 꽃을 닮고, 한 그루 나무를 닮고, 저 고고한 산을 닮으며, 광활한 바다를 닮는 것이 모든 수행자의 나아갈 길이 아닐까.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는데 다시 정리하자면, 농업이며 인간 의식주의 경제활동의 모든 기초는 첫째, 지속가능한 것인가 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것만이 현재를 사는 사람들뿐 아니라 우리 후세들에게까지, 또 우리의 몸과 마음에 이르기까지 온전한 삶의 양분을 심어줄 수 있는 것이다. 대자연 환경의 파괴에 기초한 개발이 아닌 어느 것도 파괴하지 않는 그래서 땅을 살리고, 환경을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지속가능한 농사, 지속가능한 의식주, 지속가능한 경제활동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다음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