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8 2

있으면 있어서 걱정 없으면 없어서 걱정

있으면 있어서 걱정  없으면 없어서 걱정 사람들은 재물 때문에 잠시도 마음 편히 쉴 때가 없다. 논밭이 있으면 땅 때문에 걱정, 농사 지을 걱정, 집이 있으면 입고 먹을 걱정, 돈 걱정, 집 걱정 등 소유하면 소유로 인해 걱정거리가 끊이지 않는다. 이렇듯 부자라고 하더라도 근심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또한 가난하고 못난 사람들도 늘 근심 걱정을한다. 농사 지을 땅이 없으면 땅이 있었으면 하고 걱정하고, 집이 없으면 집이 있었으면 하고 걱정하고, 가축이나 재물, 노비가 없으면 그것들이 있었으면 하고 걱정한다. 이렇듯 하나가 있으면 다른 하나가 결여되고,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결여하여, 이같이 살아가므로 깨달음에 이르지 못하고 온갖 재물과 욕망만을 탐하고 있다. [아미타경]   있으면 있기 때문에 괴롭고, ..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12가지 길 - 4 번째 명색(名色)의 소멸에 이르는 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12가지 길 -  4 번째 명색(名色)의 소멸에 이르는 길 네 번째 ‘명색(名色)’의 지분에서 중요한 실천은 ‘이름(名)과 형색(色)’, 혹은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는데 있다. 명색은 인식의 대상을 뜻하니, 인식의 대상에, 특히 바깥 대상에 끌려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명색을 소멸시킨다는 것은 곧 바깥 대상 자체를 없앤다는 말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나의 허망한 분별의식을 소멸시킨다는 말이다. 소멸시킨다는 말 또한 완전히 없앤다는 말이 아니라, 일으키면서도 그 일으킨 생각에 끌려가지 않는다는 뜻이다. 비실체적인 것임을 알기 때문에, 집착하거나 끌려갈 필요가 없는 것이다. 『금강경』에서는 ‘세계가 세계가 아니라 그 이름이 세계일 뿐’이라거나, ‘실상은 곧 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