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8 3

진정한 부자

진정한 부자  - - 지광스님 우리의 마음이내면세계의 차원 높은 부(富)를 의식하는 순간우리는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느낄 수 있다. 내가 이 땅에 존재한다는 것에 대한 감사함,우주의 지고한 존재임를 알고 깨닫는 것에 대한 감사함,스스로를 넘어서는 깊은 의미와 더 높은 소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느낄 수 있는 깨달음 등모두가 마음의 부, 풍요로움과 관계가 있다.자신이 가진 것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이라면그는 진정 부자이다.

말과 행동에 마음을 담으라

말과 행동에 마음을 담으라 모든 것은 마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사악한 마음으로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면 괴로움이 그 사람을 따라다닌다. 반대로 깨끗한 마음으로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면 행복과 보람이 그 사람을 따라다닌다. 마음이 근본이 되어 말과 행동을 만들어 내고, 그 말과 행동은 그대로 업(業)이 되어 내 삶을 만들어 간다. 어떤 마음[意業] 가짐을 가졌는가, 어떤 말[口業]을 하였는가, 어떤 행동[身業]을 하였는가, 이 세 가지 행위가 업[三業]이고, 업이란 반드시 현실에서 결과를 가져온다. 나의 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그동안 일으키고 행위했던 마음 말 행동을 비추어 보면 된다. 말과 행동은 마음 곧 생각이라는 의업(意業(이 기본이 되어 나타나니 모든 업의 시작이 바로 의업(意業)이다. 의업(意業..

느낌, 생각, 의지의 탄생

느낌, 생각, 의지의 탄생 십팔계의 삼사화합을 통해 ‘무언가가 있다’는 의식인 ‘촉’이 나타나게 되면, 이 촉에 의해 수상사(受想思)가 생겨난다. 여기에서 수상사는 곧 오온(五蘊)의 수상행(受想行)이다. ⟪잡아함경⟫306경에서는 “안과 색을 연하여 안식이 생기고, 이 세 가지가 화합하는 것이 촉이다. 촉에서 수상사가 함께 생겨난다.”라고 설하고 있다. 의계(意界)와 법계(法界)가 연하여 의식계(意識界)가 생기고 그 세 가지가 촉(觸)함으로써 수상사, 즉 수상행이라는 오온이 만들어진다. 이처럼 십팔계가 인연 따라 접촉함으로써 오온이 생겨난다. ‘의 – 의식 – 법’ 이라는 세 가지가 화합하여 ‘촉’함으로써 새로운 ‘있다’고 여기는 오온이라는 존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즉 오온이란 십팔계와 촉에서 인연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