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건강정보,소비자의 힘

[스크랩] 17.삼부혈공부<소심한 사람 대담해지는-협계혈>

장백산-1 2009. 10. 2. 22:22

홍경사랑방과 함께하는 삼부혈 지압법 공부

<소심한 이 담대해지는 - 협계혈 >

사암침, 삼부혈 재발굴자 -금오 김홍경

 

 

협계혈은?

수소양담경의 43번째 혈로써  넷째 발가락과 다섯째 발가락이 서로 갈라지는 부근의 오목한 곳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협계혈의 위치는?                           

 

 

 

 

족소양담경 협계혈(목화수 삼부혈) 및 보하는 방향

 

협계혈은  木火水 삼부혈

협계혈은 족소양담경의 오수혈로서 족소양담경이 오행중에 木火을 지니고 있는 경락이고 협계혈은 水의 성질을 가진 오수혈이므로 오행중 木火水의 성질을 지닌 혈자리입니다.

협계혈을 보해주면 우리 몸의 木火水의 기운을 더해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土 金의 기운이 지나치게 많으신 분의 경우 협계혈을 지압하면 木火水의 기운을 더해 오행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협계혈의 삼부혈 지압법

우리 몸에 土 金의 기운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 또는 木火水의 기운이 부족한 경우에 협계혈을 지압해주면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중앙의 기운 土는 과할 경우에 비만, 지나친 욕심, 우유부단함, 습함 등으로 병을 부를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날카로운 金기운은 과할 경우 마르고 건조함, 날카로움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두 기운이 과하게 작용하여 균형이 깨어진 분의 경우 협계혈을 지압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우리 몸에 水기와 火기가 함께 부족할 경우나, 상하의 순환이 안되고 있을 경우에 운동성을 상징하는 木의 기운이 부채질을 해주면서 아래위를 섞어주어 수기와 화기를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 혈입니다.

 

도랑치고 가재잡는  협계혈

협계는 삼부혈 뿐만 아니라 사암침법의 운용에서도 도가혈, 꿩알혈, 님뽕혈이랍니다.

木火水 삼부혈이면서도 , 동시에 족소양 담경을 보해주는 담정격에 포함되어있어 일석이조인데 거기다  담 경락에 열이 날 때 차가움을 더해주는 기능까지 있어 도랑치고 가재잡고 ,꿩먹고 알먹고 , 님도 보고 뽕도 따는 일명 도가혈, 꿩알혈, 님뽕혈입니다담경락의 과도한 열을 차게 해주는 기능은잠이 많은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호랑이 기운 솟아나요! -소심한 이를 담대하게 하는 협계혈.

협계혈이 속해있는 족소양담경은  膽이라는 木의 기운을 가진 오행의 그릇안에 소양 상화라는 火의 기운이 담겨있는 경락으로 동물 중에서는 호랑이로 취상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膽 경락을  中正의 관직으로서 결단이 나오게 하므로결단력을 보태주고 용기(勇氣)를 넣어주는 경락이라 봅니다.   실제로 보면 사람들이 싸우려고 할 때 자연스레 옆구리에 손이 가게 되는데 그 부위가 바로 족소양 담경이 지나가는 부분입니다. “담력 훈련,담대하다”등의 단어도 용기를 넣어주는 담 경락의 의미를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예화가 될 수 있겠습니다.

土金이 실하시면서 소심한 분들은 협계를 많이 지압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병 고치는 궁합 척척 부부 - 협계, 곡택

木火 경락인 수궐음 심포경의 굽은 연못 곡택혈은 水의 성질을 가져 같은 木火水 혈입니다木火水 삼부혈 중에서도 협계와 곡택은 手 와 足궐음과 소양이 서로 짝이 되면서 삼부혈 부부가 됩니다.

 궐음과 소양은 3차 욕망인 지식욕, 명예욕, 권력욕의 충족과 좌절을 상징합니다따라서 이 두 부부는 토와 금의 기운이 실하면서도 , 분리의식과 비교로 인한 우월감과 열등감이 마음에 병을 부른 경우 각각 작용하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협계혈을 지압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협계혈이 속한 족소양담경은 양 경락으로 눈의 바깥쪽 끝에서 시작되어 머리와 몸의 옆쪽을 지나 발로 내려가는 경락입니다. 따라서 협계혈을 지압할 때는 몸에서 발끝 쪽으로 밀듯이 지압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지압법입니다.

 

지압 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을까요?

지압을 한 번에 100번 이상 꾸준히 해주면 침을 맞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평소 가볍게 긁어주는 것으로도 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四端論

惻隱之心 仁之端也.  측은지심 인지단야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어진 마음의 시작이다

之心 義之端也. 수오지심의지단야

서로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 하는것이 의의 시작이다.

辭讓之心 之端也.  사양지심예지단야

겸손하게 사양하는 마음은 예의 시초이다.

是非之心 智之端也. 시비지심지지단야

옳고 그름을 가리는 것은 지혜의 시작이다

 

 

사암한방의료봉사단 02- 736 - 9490~1 fax) 02- 730- 7638

홈페이지 http://www.saam.net

출처 : 金烏김홍경을 사랑하는 사람들
글쓴이 : 도토리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