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6 3

4.3항쟁 76년, 역사를 되돌리는 역행자 윤석열에게 전합니다

4.3항쟁 76년, 역사를 되돌리는 역행자 윤석열에게 전합니다 이진호입력 2024. 4. 6. 16:27 완성된 해군기지에 핵잠수함 드나들어... 한반도 평화를 위해 외칩니다 ▲ 2024년 4월 3일, 평화통일시민행동(대표 이진호)이 개최한 열린 수요평화촛불에서 참가자가 한미동맹 추종하는 윤석열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 평화통일시민행동 4.3 항쟁이 있은지 76년이 됐습니다. 4.3의 '4'를 죽을'사(死)'자, '3'을 '삶'으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었던 당시의 상황을 비유한 표현입니다. 76년전 제주의 민중들은 실제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누군가는 처참히 학살되었고 또 누군가는 살아남기도 했습니다. 오늘 내 옆에 살아있던 누군가가 내일은 죽어 있을지 알 수 없었던 처..

"전교 1등이 망치는 대한민국"

김누리 교수 "전교 1등이 망치는 대한민국" 임효준입력 2024. 4. 6. 17:03 강연회서 "80% 기억하는 전쟁터 교실" 언급... "경쟁·능력주의·공정 벗어나야" "경쟁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어떤 인간이 될까요? 여러분, 궁금하지 않으세요? 인간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지만 변합니다. '경쟁교육은 야만이다'라는 이 도발적인 말은 1970년 독일에서 아도르노의 사상이 교육개혁의 모토로 시작되어 54년 후, 오늘날 완전히 새로운 교육으로 성장한 독일인과 세계적으로 존경받은 나라가 된 독일이 되었습니다. '교육혁명'이 우리나라에 필요합니다." ▲ 공공의료 비판 카드뉴스의 역설 지난 2020년 9월 1일 페이스북에 ‘정부와 언론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사실: 의사파업을 반대하시는 분들만 풀어보세요’라는 제..

모든 것들을 처음 만나는 순수함

모든 것들을 처음 만나는 순수함 난생 처음 만나는 것처럼 지금 여기 있는 그대로의 삶을 있는 그대로 체험해 보세요. 사실 어떤 순간도 난생 처음으로 만난 것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이 처음이고, 모든 것이 새롭습니다. 머릿속에서 과거의 경험을 떠올려, 그것과 지금 여기 있는 이것을 비교하는 분별심만 없다면, 지금 여기 있는 이것은 처음 만나는 경험입니다. 과거에 있었던 망상, 생각, 판단, 분별, 기억, 언어, 이름, 꼬리표를 다 떼어버리고, 직접적으로, 무분별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의 현실을 만날 수는 없을까요? 그럴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 보겠다는, 단순한 호기심과 모험심을 가져보세요. 이것은 하나의 모험입니다. 태어나서 한 번도 가 보지 않은 길이지요. 지금껏 사람들은 과거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