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7 2

평범하게 자연스럽게 살라

평범하게  자연스럽게 살라 불법은 애써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평상심을 유지하여 특별한 일이 없게 함이니추우면 옷을 입고 더우면 옷을 벗고 배고프면 밥을 먹고 졸리우면 잠을 자는 것이다.어리석은 사람은  나를 비웃겠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내가 한 말의 뜻을 안다. [임제록] 애써 구한다 함은 지금 이 순간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지금 이 순간이 불만족스럽기 때문에 더 낳은 무언가를 구한다는 뜻이다. 애써 구하는 바가 있으면 지금 이 순간의 평화는 깨지고 만다.  불법은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애써 구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일이 없게 함으로써 지극히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이치에 드는 것이다. 불법 진리는 특별한 사람이 특별한 노력과 특별한 수행을 통해 얻는 특별한 체험이 아니다...

무상(2) - 미시세계의 무상

무상(2) - 미시세계의 무상 현대 과학에서는 무상(無常)을 어떻게 볼까? 미시와 거시의 현대 물리학을 살펴보면 놀랍게도 불교의 제행무상의 이치를 고스란히 증명해 주고 있다. 이 세상이 무상하다는 이치를 증명해 보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세상을 쪼개고 쪼개서 가장 작게 쪼개어질 수 있는 물질의 최소 단위에 대해 무상을 입증해 보이는 것과 이 세상을 넓히고 넓혀서 가장 넓게 확장했을 때의 전 우주가 무상하다는 이치를 입증해 보이는 방법이 있다. 그러면 먼저 현대 물리학의 미시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불교의 극미(極微)라는 단어와 견줄 수 있는 물질의 최소단위를 과학에서는 원자(原子)라고 한다. 그런데 후대에 오면서 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 전자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았고, 또한 이 양성자와 중성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