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6 4

나라 망하게 하는 '육사신' 포진한 용산, 윤 대통령이 문제다

나라 망하게 하는 '육사신' 포진한 용산, 윤 대통령이 문제다정희준 문화연대 집행위원   입력 2024. 11. 26. 18:56[정희준의 어퍼컷] 간신, 주술사, 아사리판 국정…쿼바디스 대한민국 간신(奸臣)이 있었다. 기원전인 중국 전한 말기 유향(劉向)은 2000년간 나라를 이끈 군주들을 보좌한 신하들의 이야기를 모은 책 에서 여섯 종류의 해로운 신하, 육사신(六邪臣)을 제시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간사한 신하, 간신이다. 마음이 바르지 않고, 원칙보다는 사리사욕을 좇아 나쁜 꾀를 부리는 신하다. 그런데 지금은 잊혀진 다른 '해로운 신하' 유형도 유념해야 한다. 무능하면서도 자리만 지키며 녹봉만 챙기려는 구신(具臣), 왕에게 아첨하는 '예스맨' 유신(諛臣), 악한 술수와 중상모략에 능한 참신(讒臣),..

진리를 깨닫겠다고 애쓰지 말라

진리를 깨닫겠다고 애쓰지 말라 본래의 법과 마음을 통달해 보니 본래의 법도 없고 법 아닌 것도 없다.깨닫고 나면 깨닫기 전과 같나니 마음도 없고 법도 없다...마음은 허공과 같아 허공과 같은 법을 보이니 허공을 증득하면 법의 옳고 그름도 없다...진리는 진리라는 본래 이름이 없으나 이름으로 인하여 진리를 나타낸다. 진실된 법을 받아 얻으면 참도 거짓도 아니다... 진실로 참된 법을 깨달으면 행할 것도 그칠 것도 없다...지금 이 깨달은 법을 그대에게 전하노니  취하지도 말고 버리지도 말라...이 은현법(숨기고 드러내는 법)을 깨달으면 어리석지도 않고 지혜롭지도 않을 것이다...법을 증득하려는 마음을 놓으면 성냄도 기쁨도 모두 없을 것이다... [경덕전등록] 법을 얻겠다는 생각도 법을 얻지 않겠다는 생각도..

무상(無常) - (1) : 모든 것은 다 변한다

무상(無常) : 모든 것은 다 변한다 제행(諸行)의 ‘제(諸, sarva)’는 ‘일체’, ‘모두라는 뜻이고, 행(行, samskara)은 sam이라는 ‘함께’, ‘~모여서’라는 말과 kara라는 ‘만든다’, ‘행한다’는 의미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로, ‘함께 모여 만들어진 것’이라는 의미로 여러 가지 원인과 조건들이 모여 어떤 존재를 만들고 어떤 일을 행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유위행(有爲行)과 유위법(有爲法)을 말할 때의 그 ‘유위(有爲)’로, ‘인연 따라 만들어지는 모든 것’을 말한다. 유위법이라고 할 때 ‘법’은 ‘존재’를 나타낸다. 사람들이 세상에서 행하는 모든 행은 유위행이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는 다 유위법이다. 결국 제행이란 ‘인과 연이 화합하여 만들어 낸 모든 것’, ‘일체의 만들어..

'명태균 여론조사' 의뢰한 지상욱 육성 "애써주셔서 고마워요"

'명태균 여론조사' 의뢰한 지상욱 육성 "애써주셔서 고마워요"강민수입력 2024. 11. 26. 13:06수정 2024. 11. 26. 13:19 뉴스타파는 2022년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상욱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장이 미래한국연구소에 직접 전화를 걸어 여론조사 결과 보고서를 독촉하는 다수의 녹음파일을 확보했다. 앞서 뉴스타파는 지상욱  원장이 명 씨에게 서울시장 및 구청장 선거 관련 비공표(비공개) 여론조사를 의뢰하고, 공짜로 결과 보고서를 받은 정황을 보도했는데 이와 관련해 지상욱 본인의 육성이 처음 나온 것이다.  지상욱 원장이 명 씨에게 여론조사를 맡긴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이 사건 1년 전인 2021년 4월 7일, 서울 및 부산시장 보궐선거(4월 7일)를 전후로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