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4 6

접촉하는 순간을 관찰하라

접촉하는 순간을 관찰하라마땅히 눈은 덧없는 것(無常)이라고 바르게 관찰하라. 이와 같이 관찰하면 그것을 바른 관찰이라 한다.바르게 관찰하기 때문에 애착하지 않는 마음이 생기고, 애착 없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기쁨과 탐욕을 떠나며,기쁨과 탐욕을 떠나기 때문에 마음이 바르게 해탈한다고 나는 말한다. 이와같이 귀코혀몸뜻에 대해서도 기쁨과 탐욕을 떠나면 마음이 바르게 해탈한다.이와 같이 마땅히 눈은 괴로운(苦) 것이라고 바르게 관찰하라...마땅히 눈은 공(空)한 것이라고 바르게 관찰하라...마땅히 눈은 나가 아니라고(無我) 바르게 관찰하라... [잡아함경] 눈귀코혀몸뜻(6근 : 6가지 감각기관)이 색성향미촉법(6경 :6가지 경걔)을 접촉할 때 바르게 관찰하면 덧없으며(무상), 고이며(고), 공하며(공), 내가..

느낌을 관찰함

느낌을 관찰함 수념처는 느낌을  관찰하는 것으로, 좋은 느낌, 싫은 느낌, 그저 그런 느낌이 일어날 때 그러한 느낌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이다. 느낌이 일어날 때 거기에 끌려가게 되면 12연기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느낌이 일어나면 이어서 애욕과 취착이 생겨나고 업을 짓게 됨으로써 노병사의 원인을 제공하게 되고 만다. 예를 들면, 싫은 느낌이 일어날 때 일반적인 경우 그 느낌을 피하려고 애쓰는 마음이 동반된다. 바로 그 때 그 느낌이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허용하고 받아들여 주면서, 그 느낌을 있는 그대로 느껴본다.  호흡을 관찰하는 중에 파리 한 마리가 날아와 이마 위를 기어간다면, 파리가 이마를 기어간다거나, 징그럽다거나, 간지럽거나, 지저분하다는 등의 해석을 내려놓은 채 그..

"'무장' 블랙요원 복귀 안 했다" 박선원 말에 진행자도 "네?!"

"'무장' 블랙요원 복귀 안 했다" 박선원 말에 진행자도 "네?!"곽동건  2024. 12. 24. 11:43 정보사령부에서 대북 첩보·공작을 담당하는 '블랙요원' 일부가 계엄 당시 임무를 받고 무장 상태로 출동했고, 약 3주가 지난 지금도 복귀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국정원 1차장 출신인 박선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라디오 방송 등에 출연해 "내란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박선원/더불어민주당 의원(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지금 더 중요한 것은 정보사 블랙요원이 아직도 원대 복귀를 다 안 한 분들이 있어요. 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계속 여전히 내란이 진행 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박 의원은 자신이 파악한 정보에 따르면 "블랙요원들이 계엄 당..

정치인 - 판사 - 노조 등 “수거 대상” “사살”… 노상원 수첩에 실명, ‘국회 봉쇄’ 표현도

정치인 - 판사 - 노조 등 “수거 대상”  “사살”… 노상원 수첩에 실명, ‘국회 봉쇄’ 표현도최원영 기자입력 2024. 12. 24. 03:05 [탄핵 정국] 경찰, 15일 점집 압수수색때 확보60~70쪽 분량 손바닥만한 크기盧상원 행적 규명할 ‘보살폰’도 추적   경찰이 12·3 비상계엄을 사전 기획한 혐의로 구속돼 ‘비선’으로 지목된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수첩에서 정치인, 언론인, 노조, 판사 등이 ‘수거 대상’으로 적시된 것으로 확인했다. 수첩에는 ‘사살’이라는 표현도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단장 우종수)은 노 전 사령관의 수첩에 이 같은 내용이 적혀 있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은 노 전 사령관을 15일 체포하면서 경기 안산시에 위치한 그의 거주지 겸 점집을 압..

'계엄 비선' 노상원 檢 송치…수첩에 '사살' 의미 묻자 '묵묵부답'

[뉴스1 PICK]  '계엄 비선' 노상원 檢 송치…수첩에 '사살' 의미 묻자 '묵묵부답'이동원 기자 박지혜 기자입력 2024. 12. 24. 07:42수정 2024. 12. 24. 07:43'NLL 공격 유도', '사살' 등 메모12·3 비상계엄 사태를 사전에 모의한 혐의를 받는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이 24일 서울 은평구 서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2024.12.2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12·3 비상계엄 사태를 사전에 모의한 혐의를 받는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이 24일 서울 은평구 서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2024.12.2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12·3 비상계엄 사태를 사전에 모의한 혐의를 받는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이 24일 서울 은평구 서부경찰서에서 검찰..

김용현 "상원아, 뭘 더 어쩌겠냐" 노상원 "살길 찾아야죠"

[단독] 김용현 "상원아, 뭘 더 어쩌겠냐" 노상원 "살길 찾아야죠" [계엄, 그날의 재구성②]김정민, 정진호입력 2024. 12. 24. 05:01수정 2024. 12. 24. 05:38국회가 12·3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을 의결한 것은 지난 4일 새벽 1시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해제 선포는 3시간여 뒤인 새벽 4시 27분에야 이뤄졌다. 그 사이 무슨 일이 있었나. 검찰·경찰·공수처 등의 전방위 수사로 민간을 중심으로 한 ‘계엄 배후 세력’의 전모도 드러나고 있다. 당시 현장의 군 고위 관계자들을 포함해 10여 명의 군·경 관계자와의 인터뷰, 수사기관 진술 등을 종합해 그날을 재구성했다.12·3 비상계엄 사전 모의 의혹의 핵심 축인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중앙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