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9 3

생각을 할 때는 생각만 있게하라

생각을 할 때는 생각만 있게하라 들을 때는 들리는 것만 있게 하고,볼 때는 보이는 것만 있게 하고,생각을 할 때는 생각만 있게 하라. [아함경] 들을 때는 오직 들리는 것만 있게 하라. 볼 때는 다만 보기만 하고, 생각할 때는 다만 그 한 가지 생각에 집중하여 비추어 보라. 어떤 것을 행할 때 다만 그것만을 행하라. 하나를 할 때는 오직 그 하나만을 우직하게 행하라. 오직 그 자체에 온 힘을 기울이고, 지금 이 순간의 모든 에너지를 쏟으라.  청소를 할 때는 다만 청소만 행하고, 밥을 먹을 때는 다만 밥먹는 것만 행하라.지금 이 순간 행하는 것이 내 삶의 최종적인 목표가 되도록 하라. 또 다른 목표를 위해 지금 이 순간을 희생시키지 말라. 밥 먹고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밥을 먹지 말고, 깨끗해지기 위해 ..

12처(12處)

12처(12處) 세 번째는 12처에 대한 관찰로 12처에 대한 관찰은 육근과 육경, 육내입처와 육외입처가 작용을 할 때 감각활동의 안팎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함을 뜻한다. 감각하는 기관과 기능, 활동 그리고 감각의 대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이다. 12처에 대한 관찰은 『대념처경』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비구들이여, 비구는 여섯 내입처와 여섯 외입처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린다. 어떻게 비구가 여섯 가지 내입처와 6가지 외입처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가? 비구들이여, 비구는 눈(眼)을 알아차리고, 형색(色)을 알아차리며,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난 족쇄를 알아차린다. 그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아차리고, 어떻게 사라지는지 알아차린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

[단독] "비상 입법기구 창설"…노상원 수첩서 찾아

[단독]  "비상 입법기구 창설"…노상원 수첩서 찾아편광현 기자입력 2024. 12. 28. 20:03수정 2024. 12. 28. 21:27토요일 8뉴스는 비상계엄의 주동자, 김용현 전 국방장관을 검찰이 기소하면서 밝힌 내용 가운데 저희가 단독취재한 소식부터 전하겠습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 등이 국회를 무력화시켜서 별도의 비상 입법기구를 창설하려고 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내용이, 계엄의 배후 기획자로 지목된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수첩에 적혀 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첫 소식 편광현 기자가 보도합니다.검찰은 어제(27일) 김용현 전 장관을 기소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김 전 장관 등이 군과 경찰을 동원해 국회의 계엄 해제 의결을 저지하려고 시도했다고 발표했습니다.그러면서 이들이 국회를 사실상 무력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