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스크랩] 자성(自性)

장백산-1 2011. 10. 1. 16:42

자성(自性)


내 자성이 본래 청정한 줄을 내 어찌 알았으랴.

내 자성이 본래 생멸이 없는 줄을 내 어찌 알았으랴.

내 자성이 본래 저절로 갖춰져 있는 줄을 내 어찌 알았으랴.

내 자성이 본래 동요가 없는 줄을 내 어찌 알았으랴.

내 자성이 능히 모든 것을 만들어 내는 줄을 내 어찌 알았으랴.


何期自性本自淸淨  何期自性本不生滅  何期自性本自具足

하기자성본자청정     하기자성본불생멸    하기자성본자구족

何期自性本無動搖  何期自性能生萬法

하기자성본무동요     하기자성능생만법


- 육조단경

 

 

   이 게송은 6조 혜능(慧能, 638~713) 스님이 5조 홍인(弘忍, 601~674) 스님으로부터 금강경의 “응당히 머무는 자 없이 그 마음을 내라.”는 부분의 강설을 듣고 깨달음을 이루신 후 오도송으로 표현한 것이다. 일체 만법이 모두 자기의 자성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철저하게 깨달으신 것이다. 전편의 내용이 모두 내 자성에 다 갖추어져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서 자성의 본래 청정성과 자성의 본래 불생불멸성 등 자성을 이해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말씀이다.


   경전이나 조사스님들의 표현에 마음이라는 말을 자주 스는 경우가 있고, 또는 한 물건이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임제 스님은 사람이라는 말을 잘 쓴다. 진여나 자성이나 마음이나 법성이나 법계나 한 물건이나 사람이나 결국은 같은 존재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하나의 법에 천 가지 이름이 있다 하여 일법천명(一法千名)이라 한다. 오조 홍인 스님은 노행자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고 자성을 철저히 깨달았음을 믿고 인가하였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② [소를 타고 소를 찾는구나]

출처 : 대각사365일
글쓴이 : 관음정 원글보기
메모 :